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I.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체험 공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A.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15
B. 브랜드 체험과 브랜드 체험 공간 19
C. 브랜드 체험 공간 표현 특성 도출 27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상징성 27
2. 브랜드 공간의 체험성 28
III. 브랜드 체험 공간 사례 분석 39
A. 사례선정 및 분석 기준 39
B. 사례 분석 40
1. 이니스프리 명동 40
2. 현대카드 쿠킹 라이브러리 45
3. 기아자동차 브랜드 체험관, 비트 360 50
4. 설화수 55
5. 다이칸야마 츠타야 60
C. 종합 분석 65
1. 상징성 68
2. 체험성 68
IV. 브랜드 체험 공간 디자인 모형 연구 72
A. 디자인 개요 72
1. 디자인 목표 72
2. 디자인 범위 및 방법 72
B. 디자인 전개를 위한 대상 분석 73
1. 브랜드 개요 73
2. 피몽쉐 브랜드 SWOT분석 76
3. 대상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 76
C. 대상지 선정 및 분석 80
1. 대상지 개요 80
2. 대상지 현황 분석 82
D. 공간 구성 디자인 87
1. 디자인 방향 87
2. 디자인 컨셉 88
3. 공간 프로그램 및 브랜드 체험 요소 적용방안 91
4. 동선 계획 96
E. 최종안 97
1. 평면도 97
2. 천정도 101
3. 입면도 103
4. 파사드 디자인 106
5. 조감도 111
6. 투시도 115
F. 종합 및 평가 128
V. 결론 및 제언 129
참고문헌 131
ABSTRACT 134
〈표 1〉 브랜드 개념 16
〈표 2〉 마케팅-소비자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공간 마케팅 21
〈표 3〉 플래그쉽 스토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주요 표현 특성 및 요소 26
〈표 4〉 오브제 연출 기법의 유형 33
〈표 5〉 참여의 유형 35
〈표 6〉 브랜드 체험 공간 표현 특성과 표현 요소 38
〈표 7〉 사례 공간 체험 요소 비율 종합 65
〈표 8〉 사례 체험 공간 배치 65
〈표 9〉 사례 공간 프로그래밍 비율 종합 66
〈표 10〉 사례 종합 67
〈표 11〉 피몽쉐 브랜드 현황 74
〈표 12〉 피몽쉐 브랜드 이미지 분석 75
〈표 13〉 피몽쉐 브랜드의 SWOT분석 76
〈표 14〉 대상지 개요 80
〈표 15〉 대상지의 장점과 단점 분석 81
〈표 16〉 청담동 유동 인구분포도 83
〈표 17〉 디자인의 개요 87
〈표 18〉 디자인 컨셉 도출 과정 88
〈표 19〉 브랜드 체험 공간 디자인 컨셉 89
〈표 20〉 브랜드 공간의 상징성 적용 계획 93
〈표 21〉 브랜드 공간의 체험성 적용 계획 93
〈표 22〉 건물 층 구성 95
〈표 23〉 1F 체험 공간 요소 적용 내용 115
〈표 24〉 2F 체험 공간 요소 적용 내용 120
〈표 25〉 3F 체험 공간 요소 적용 내용 122
〈표 26〉 B1 체험 공간 요소 적용 내용 125
〈표 27〉 디자인 종합 분석 128
[그림 1] 브랜드 랜드의 개념 24
[그림 2] 라이프 스타일 체험 사례 32
[그림 3] 관념적 매체 연출의 사례 34
[그림 4] 교육 체험의 사례 36
[그림 5] 브랜드 커뮤니티의 사례 36
[그림 6]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의 사례 37
[그림 7] 자극-반응의 과정 70
[그림 8] 자극-반응의 과정과 체험 요소 71
[그림 9] P브랜드 이미지 73
[그림 10] 얼리힐링족의 소비 추세 78
[그림 11] 문화생활 이용현황 78
[그림 12] 요가, 필라테스, 헬스 이용 현황 79
[그림 13] 연구 분석 대상지 80
[그림 14] 대상지 공간 현황 81
[그림 15] 청담동 상권 83
[그림 16] 계획 대상지에서의 시야 84
[그림 17] 보행자의 접근성 85
[그림 18] 차량의 접근성 86
[그림 19] DESIGN KEY IMAGE 90
[그림 20] 공간 프로그램 91
[그림 21] 체험 요소 비율 91
[그림 22] Design Approach 92
[그림 23] 체험 요소 공간 배치 94
[그림 24] 공간 조닝과 동선 관계도 96
[그림 25] 디자인 최종안-1층 평면도 97
[그림 26] 디자인 최종안-2층 평면도 98
[그림 27] 디자인 최종안-3층 평면도 99
[그림 28] 디자인 최종안-지하1층 평면도 100
[그림 29] 디자인 최종안-1층 천정도 101
[그림 30] 디자인 최종안-2층 천정도 102
[그림 31] 디자인 최종안-1F Elevation A 103
[그림 32] 디자인 최종안-1F Elevation B 103
[그림 33] 디자인 최종안-2F Elevation A 104
[그림 34] 디자인 최종안-2F Elevation B 104
[그림 35] 디자인 최종안-3F Elevation A 105
[그림 36] 디자인 최종안-3F Elevation B 105
[그림 37] 파사드 투시도_ALT.A_주간 107
[그림 38] 파사드 투시도_ALT.B 야간 108
[그림 39] 파사드 투시도_ALT.B 주간 109
[그림 40] 파사드 투시도_ALT.B 야간 110
[그림 41] 1F 조감도 111
[그림 42] 2F 조감도 112
[그림 43] 3F 조감도 113
[그림 44] B1 조감도 114
[그림 45] 1F Cafe Perspective 116
[그림 46] 1F Cafe Perspective 117
[그림 47] 0.5F Cafe Perspective 118
[그림 48] 0.5F Cafe Perspective 119
[그림 49] 2F Product Test Zone 121
[그림 50] 3F Mindful Meditation Space 123
[그림 51] 3F Mindful Garden 124
[그림 52] B1 Mindful Yoga Space 126
[그림 53] B1 Mindful Yoga Space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