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0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B. 선행 연구 고찰 12
C.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II. 빛과 조명 16
A. 공간에서의 빛의 의미 16
B. 전시공간에서의 인공조명 17
1. 인공조명과 공간 17
2. 인공조명의 형태와 유형 18
III. 전시공간과 자연채광 30
A. 전시공간의 특성 30
B. 자연채광에 의한 빛 표현 특성 31
1. 빛의 공간적 특성 32
2. 빛의 조형적 특성 37
3. 빛의 시간적 특성 39
C. 전시공간에서의 자연채광의 중요성 43
D. 전시공간에서의 자연채광의 역할 44
IV. 자연채광에 의한 전시공간의 빛 환경 46
A. 사례를 통한 분석 및 비교 46
1. Dia: Beacon 47
2. Mimesis Art Museum 52
3. Chichu Art Museum 58
4. The Broad Museum 65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7
ABSTRACT 79
〈표 1〉 자연채광에 관련된 선행 연구 12
〈표 2〉 인공조명에 관련된 선행 연구 13
〈표 3〉 전시공간에서 사용하는 인공조명 18
〈표 4〉 인공조명의 형태와 유형 19
〈표 5〉 인공조명을 사용하는 전시공간 사례 23
〈표 6〉 혼합 조명을 사용하는 전시공간 사례 27
〈표 7〉 인공조명의 사용 현황 29
〈표 8〉 공간 구성요소로서의 빛, 김수일(2013) 31
〈표 9〉 자연채광에 의한 빛 표현 특성 41
〈표 10〉 사례 분석 대상지 46
〈표 11〉 디아비컨 사례 분석 48
〈표 12〉 인공조명과 자연채광 전시공간 비교 분석 50
〈표 13〉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사례 분석 53
〈표 14〉 인공조명과 자연채광 전시공간 비교 분석 56
〈표 15〉 지추 아트 뮤지엄 사례 분석 59
〈표 16〉 인공조명과 자연채광 전시공간 비교 분석 62
〈표 17〉 브로드 뮤지엄 사례 분석 66
〈표 18〉 인공조명과 자연채광 전시공간 비교 분석 67
〈표 19〉 자연채광에 의한 빛 표현 특성 70
〈표 20〉 전시공간의 빛 환경에 관한 종합 분석 71
〈그림 1〉 연속적으로 배치된 넓은 채광창 32
〈그림 2〉 투명한 유리 천창을 통해 유입되는 풍부한 빛 33
〈그림 3〉 천장의 구조체에 의해 한정적으로 유입되는 빛 34
〈그림 4〉 각기 다른 형태의 채광창에서 한정적으로 유입되는 빛 35
〈그림 5〉 곡선과 직선의 형태로 유입되는 빛 36
〈그림 6〉 패턴화된 구조체를 통해 내부로 유입되는 빛 37
〈그림 7〉 내부에 만들어지는 패턴화된 빛과 그림자 38
〈그림 8〉 시간의 흐름에 따른 빛의 변화 39
〈그림 9〉 내부에서 빛의 변화를 인지할 수 있는 구조의 공간 40
〈그림 10〉 태양궤적도를 통해 빛의 움직임을 계산한 후 설계된 공간[원문불량;p.31] 40
〈그림 11〉 디아비컨, 로버트 어윈, 2003 47
〈그림 12〉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알바로 시자, 2013 52
〈그림 13〉 지추 아트 뮤지엄, 안도 타다오, 2014 58
〈그림 14〉 빛과 어두움을 계획한 안도 타다오의 스케치와 전시공간 60
〈그림 15〉 브로드 뮤지엄, 딜러 스코피디오, 렌프로 건축회사, 2015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