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I. 서론 15
A.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5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8
A. 종이접기에 관한 고찰 18
1. 종이접기의 개념과 유래 18
2. 종이접기의 기법 및 특징 21
3. 종이접기의 조형미 32
4. 종이접기의 기법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사례 39
B. 기하학적 조형에 관한 고찰 48
1. 기하학적 조형의 정의와 개념 48
2. 기하학적 조형의 구성요소 51
3.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기하학적 조형표현 사례 57
III. 작품제작 및 해설 65
A. 제작 의도 및 방법 65
B. 작품 및 해설 68
1. 작품 I 68
2. 작품 II 78
3. 작품 III 88
4. 작품 IV 98
5. 작품 V 108
IV. 결론 및 제언 118
참고 문헌 120
ABSTRACT 125
〈표1〉 종이접기의 종류 20
〈표2〉 종이접기 방법의 분류 31
〈표3〉 종이접기의 조형미 38
〈표4〉 기하학적 조형의 기본 구성요소 56
〈표5〉 작품 제작 계획표 67
〈그림1〉 일방향 접기 25
〈그림2〉 일방향 접기 25
〈그림3〉 다방향 접기 25
〈그림4〉 다방향 접기 25
〈그림5〉 돌려 접기 26
〈그림6〉 돌려 접기 26
〈그림7〉 규칙적 접기 26
〈그림8〉 규칙적 접기 26
〈그림9〉 규칙적 접기 27
〈그림10〉 규칙적 접기 27
〈그림11〉 불규칙적 접기 27
〈그림12〉 불규칙적 접기 27
〈그림13〉 불규칙적 접기 28
〈그림14〉 크기 변화에 따른 접기 28
〈그림15〉 크기 변화에 따른 접기 (Matt Shlian) 28
〈그림16〉 크기 변화에 따른 접기 (Matt Shlian) 28
〈그림17〉 입체적 기법 (Matt Shlian) 29
〈그림18〉 입체적 기법 (Matt Shlian) 29
〈그림19〉 입체적 기법 29
〈그림20〉 입체적 기법 (Hermes의 Pegasus) 29
〈그림21〉 입체적 기법 (Sipho Mabona) 30
〈그림22〉 입체적 기법 (Eric Joisel) 30
〈그림23〉 입체적 기법 (Tomoko Fuse) 30
〈그림24〉 입체적 기법 (Design Agency SILNET) 30
〈그림25〉 직선적 조형미 35
〈그림26〉 직선적 조형미 35
〈그림27〉 직선적 조형미 35
〈그림28〉 직선적 조형미 (Richard Sweeney) 35
〈그림29〉 직선적 조형미 (Tom Hull) 36
〈그림30〉 직선적 조형미 36
〈그림31〉 기하학적 형태미 36
〈그림32〉 기하학적 형태미 (Matt Shlian) 36
〈그림33〉 기하학적 형태미 37
〈그림34〉 다면적 율동미 37
〈그림35〉 다면적 율동미 (Yuko Nishimura) 37
〈그림36〉 다면적 율동미 37
〈그림37〉 Issey Miyake (2010 F/W) 42
〈그림38〉 Issey Miyake (2010 F/W) 42
〈그림39〉 Devota & Lomba (2008 F/W) 42
〈그림40〉 Bea Szenfeld (2014 S/S) 42
〈그림41〉 Bea Szenfeld (2014 S/S) 43
〈그림42〉 Issey Miyake (2011 F/W) 43
〈그림43〉 Issey Miyake (2011 F/W) 43
〈그림44〉 Stephane Rolland (2013 F/W) 43
〈그림45〉 Sandra Backlund (2010) 44
〈그림46〉 Viktor & Rolf (2014 S/S) 44
〈그림47〉 Jum Nakao (2004 S/S) 44
〈그림48〉 Devota & Lomba (2017 S/S) 44
〈그림49〉 Sass & Bide (2013 S/S) 45
〈그림50〉 Chanel (2013 F/W) 45
〈그림51〉 Junya Watanabe (2015 S/S) 45
〈그림52〉 Junya Watanabe (2015 S/S) 45
〈그림53〉 Yohji Yamamoto (2013 F/W) 46
〈그림54〉 Yohji Yamamoto (2013 F/W) 46
〈그림55〉 Mauricio Posada (2011) 46
〈그림56〉 Mauricio Posada (2011) 46
〈그림57〉 Bea Szenfeld (2014 S/S) 47
〈그림58〉 Bea Szenfeld (2014 S/S) 47
〈그림59〉 Diana Gamboa and Luis F Bohorquez (2011) 47
〈그림60〉 Tara Keens Douglas (2011) 47
〈그림61〉 Picasso의 Factory at Horta de Ebro (1909) 50
〈그림62〉 Picasso의 Women of Algiers (after Delacroix) (1955) 50
〈그림63〉 Picasso의 Three Musicians (1921) 50
〈그림64〉 Picasso의 Weeping Woman (1937) 50
〈그림65〉 Sonia Delaunay (1925) 60
〈그림66〉 Sonia Delaunay (1925) 60
〈그림67〉 Yves Saint Laurent (1965) 60
〈그림68〉 Yves Saint Laurent (1965) 60
〈그림69〉 Marques'Almeida (2017 F/W) 61
〈그림70〉 Junya Watanabe (2015 S/S) 61
〈그림71〉 Maison Margiela (2017 F/W) 61
〈그림72〉 Balmain (2019 S/S) 61
〈그림73〉 Vika Gazinskaya (2018 S/S) 62
〈그림74〉 Jasper Conran (2013 S/S) 62
〈그림75〉 Amila Hrustic의 Plato's Collection 62
〈그림76〉 Sandra Backlund (2007) 62
〈그림77〉 Junya Watanabe (2017 S/S) 63
〈그림78〉 Gareth Pugh (2009 S/S) 63
〈그림79〉 Comme des Garcons (2014 S/S) 63
〈그림80〉 Gareth Pugh (2017 F/W) 63
〈그림81〉 Hussein Chalayan (2007 S/S) 64
〈그림82〉 Gareth Pugh (2007 S/S) 64
〈그림83〉 Moncler 5 Craig Green (2019 F/W) 64
〈그림84〉 Comme des Garcons (2017 F/W) 64
〈그림85〉 작품I의 모티프 소스 69
〈그림86〉 작품I의 응용 모티프 69
〈그림87〉 작품I의 모티프 접기 방법 및 순서 70
〈그림88〉 작품I의 전면 71
〈그림89〉 작품I의 측면 72
〈그림90〉 작품I의 디테일 73
〈그림91〉 작품I의 스타일 이미지A 74
〈그림92〉 작품I의 스타일 이미지B 75
〈그림93〉 작품I의 스타일 이미지C 76
〈그림94〉 작품I의 착장 도식화 (축도 1/12) 77
〈그림95〉 작품II의 모티프 소스 79
〈그림96〉 작품II의 응용 모티프 79
〈그림97〉 작품II의 모티프 접기 방법 및 순서 80
〈그림98〉 작품II의 전면 81
〈그림99〉 작품II의 측면 82
〈그림100〉 작품II의 디테일 83
〈그림101〉 작품II의 스타일링 이미지A 84
〈그림102〉 작품II의 스타일링 이미지B 85
〈그림103〉 작품II스타일 이미지C 86
〈그림104〉 작품II의 착장 도식화 (축도 1/12) 87
〈그림105〉 작품III의 모티프 소스 89
〈그림106〉 작품III의 응용 모티프 89
〈그림107〉 작품III의 모티프 접기 방법 및 순서 90
〈그림108〉 작품III의 전면 91
〈그림109〉 작품III의 측면 92
〈그림110〉 작품III의 디테일 93
〈그림111〉 작품III의 스타일링 이미지A 94
〈그림112〉 작품III의 스타일링 이미지B 95
〈그림113〉 작품III의 스타일링 이미지C 96
〈그림114〉 작품III의 착장 도식화 (축도 1/12) 97
〈그림115〉 작품IV의 모티프 소스 99
〈그림116〉 작품IV의 응용 모티프 99
〈그림117〉 작품IV의 모티프 접기 방법 및 순서 100
〈그림118〉 작품IV의 전면 101
〈그림119〉 작품IV의 측면 102
〈그림120〉 작품IV의 디테일 103
〈그림121〉 작품IV의 스타일링 이미지A 104
〈그림122〉 작품IV의 스타일링 이미지B 105
〈그림123〉 작품IV의 스타일링 이미지C 106
〈그림124〉 작품IV의 착장 도식화 (축도 1/12) 107
〈그림125〉 작품V의 모티프 소스 109
〈그림126〉 작품V의 응용 모티프 109
〈그림127〉 작품V의 모티프 접기 방법 및 순서 110
〈그림128〉 작품V의 전면 111
〈그림129〉 작품V의 측면 112
〈그림130〉 작품V의 디테일 113
〈그림131〉 작품V의 스타일링 이미지A 114
〈그림132〉 작품V의 스타일링 이미지B 115
〈그림133〉 작품V의 스타일링 이미지C 116
〈그림134〉 작품V의 착장 도식화 (축도 1/12)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