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목적 12
B. 연구 방법과 내용 13
II. 이론적 배경 14
A. 로낭 부훌렉의 드로잉에 관한 고찰 14
1. 로낭 부훌렉의 작품세계와 펠트펜 드로잉 14
2. 로낭 부훌렉 펠트펜 드로잉의 조형적 특성 28
B. 테이프 자수에 관한 고찰 37
1. 테이프 자수 기법의 종류 38
2. 컷 테이프 자수 기법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사례 43
III. 작품 제작 및 해설 48
A.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48
B. 작품 및 해설 52
IV. 결론 94
참고문헌 96
ABSTRACT 99
〈표 1〉 로낭 부훌렉의 작품 형식 26
〈표 2〉 로낭 부훌렉 드로잉 작품의 유형 27
〈표 3〉 로낭 부훌렉 펠트펜 드로잉 작품의 조형적 특성 36
〈표 4〉 컷 테이프의 종류 40
〈표 5〉 컷 테이프의 자수 기법의 종류 41
〈표 6〉 테이프 자수에 나타난 선조형의 종류 42
〈표 7〉 작품 계획표 50
〈표 8〉 작품 제작 과정 51
〈그림 1〉 Nuages, non-edited project (2002) 22
〈그림 2〉 Nuages, non-edited project (2002) 22
〈그림 3〉 Clouds (2009) 22
〈그림 4〉 Clouds (2009) 22
〈그림 5〉 Algues, Vitra (2004) 23
〈그림 6〉 Algues, Vitra (2004) 23
〈그림 7〉 North Tiles, Kvadrat (2006) 23
〈그림 8〉 Alcove Sofa highback (2007) 24
〈그림 9〉 Vegetal Chair, Vitra (2008) 24
〈그림 10〉 Feltpen drawing (2010) 24
〈그림 11〉 Various chairs, Pencil and Feltpen drawing (2008-2011) 24
〈그림 12〉 Pencil drawing (2007) 25
〈그림 13〉 Crayon drawing (2008) 25
〈그림 14〉 Ballpoint drawing (2007) 25
〈그림 15〉 Graphic tablet drawing (2009) 25
〈그림 16〉 로낭 부훌렉 드로잉 작품 NCS 색환 31
〈그림 17〉 로낭 부훌렉 드로잉 작품 NCS 색삼 31
〈그림 18〉 Felt-tip pen drawing (2018) 33
〈그림 19〉 Felt-tip pen drawing (2014) 33
〈그림 20〉 Felt-tip pen drawing (2018) 33
〈그림 21〉 Felt-tip pen drawing (2014) 33
〈그림 22〉 Felt-tip pen drawing (2017) 34
〈그림 23〉 Felt-tip pen drawing 34
〈그림 24〉 Felt-tip pen drawing 34
〈그림 25〉 Felt-tip pen drawing (2014) 34
〈그림 26〉 Felt-tip pen drawing (2016) 35
〈그림 27〉 Felt-tip pen drawing (2016) 35
〈그림 28〉 Felt-tip pen drawing (2017) 35
〈그림 29〉 Felt-tip pen drawing 35
〈그림 30〉 Chanel 2008 Fall Couture Paris 45
〈그림 31〉 Dior 2011 FW Couture Paris 45
〈그림 32〉 Dior 2011 FW Couture Paris 45
〈그림 33〉 Stella McCartney 2013 SS Paris 45
〈그림 34〉 Lela Rose 2015 SS New York 46
〈그림 35〉 Vera Wang 2012 FW New York 46
〈그림 36〉 Alexander McQueen 2006 FW Paris 46
〈그림 37〉 No.21 Spring 2014 Milan 46
〈그림 38〉 Alexander McQueen 2018 SS Paris 47
〈그림 39〉 Junya Watanabe 2000 FW Paris 47
〈그림 40〉 Chado Ralph Rucci 2008 FW Paris 47
〈그림 41〉 Chanel 2007 SS Couture Paris 47
〈그림 42〉 작품 I의 모티프 소스 53
〈그림 43〉 작품 I의 모티프 전개 53
〈그림 44〉 작품 I 전면 54
〈그림 45〉 작품 I 측면 55
〈그림 46〉 작품 I 후면 56
〈그림 47〉 작품 I 디테일 57
〈그림 48〉 작품 I의 스타일링 이미지 58
〈그림 49〉 작품 I 도식화 59
〈그림 50〉 작품 II의 모티프 소스 61
〈그림 51〉 작품 II의 모티프 전개 61
〈그림 52〉 작품 II 전면 62
〈그림 53〉 작품 II 측면 63
〈그림 54〉 작품 II 후면 64
〈그림 55〉 작품 II 디테일 65
〈그림 56〉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66
〈그림 57〉 작품 II 도식화 67
〈그림 58〉 작품 III의 모티프 소스 69
〈그림 59〉 작품 III의 모티프 전개 69
〈그림 60〉 작품 III 전면 70
〈그림 61〉 작품 III 좌측면 71
〈그림 62〉 작품 III 우측면 72
〈그림 63〉 작품 III 디테일 73
〈그림 64〉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74
〈그림 65〉 작품 III 도식화 1 75
〈그림 66〉 작품 III 도식화 2 76
〈그림 67〉 작품 IV의 모티프 소스 78
〈그림 68〉 작품 IV의 모티프 전개 78
〈그림 69〉 작품 IV 전면 79
〈그림 70〉 작품 IV 측면 80
〈그림 71〉 작품 IV 후면 81
〈그림 72〉 작품 IV 디테일 82
〈그림 73〉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83
〈그림 74〉 작품 IV 도식화 84
〈그림 75〉 작품 V의 모티프 소스 86
〈그림 76〉 작품 V의 모티프 전개 86
〈그림 77〉 작품 V 정면 87
〈그림 78〉 작품 V 측면 88
〈그림 79〉 작품 V 후면 89
〈그림 80〉 작품 V 디테일 90
〈그림 81〉 작품 V의 스타일링 이미지 91
〈그림 82〉 작품 V 도식화 1 92
〈그림 83〉 작품 V 도식화 2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