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 목적 및 의의 13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7
1. 봉산탈의 사적 고찰 및 조형성 분석 17
1) 한국탈의 사적 고찰 17
2) 봉산탈의 사적 고찰 19
3) 봉산탈의 조형성 25
2. 한지의 사적 고찰 및 특성 분석 44
1) 한지의 사적 고찰 44
2) 한지의 특성 분석 51
III. 탈과 한지를 응용한 현대 패션 57
1. 탈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의 사례 분석 57
2. 한지를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의 사례 분석 62
IV. 봉산탈과 한지를 응용한 작품 제작 66
1. 작품 제작 기획 66
2. 작품 제작 및 해설 68
V.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0
〈표-1〉 연구의 구성도 16
〈표-2〉 봉산탈의 종류 I 26
〈표-3〉 봉산탈의 종류 II 27
〈표-4〉 작품구성을 위한 6개의 봉산탈 29
〈표-5〉 취발이 탈의 분석 32
〈표-6〉 노장 탈의 분석 35
〈표-7〉 목중 탈의 분석 37
〈표-8〉 소무 탈의 분석 39
〈표-9〉 신장수 탈의 분석 41
〈표-10〉 미얄할미 탈의 분석 43
〈표-11〉 한지의 시대적 분류 50
〈표-12〉 평균 섬유길이의 비교 51
〈표-13〉 각 시료에 대한 pH 측정치 53
〈표-14〉 한지와 화지의 흡수율과 건조율 측정치 53
〈표-15〉 작품 제작 기획표 67
〈그림-1〉 조개탈 18
〈그림-2〉 방상시(方相氏) 18
〈그림-3〉 목심칠면(木心漆面) 18
〈그림-4〉 봉산탈춤 제 2과장 팔목중춤의 제1경 팔목중춤 19
〈그림-5〉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23
〈그림-6〉 봉산탈춤 제4과장 노장춤의 제3경 취발이춤 31
〈그림-7〉 봉산탈춤... 34
〈그림-8〉 봉산탈춤... 34
〈그림-9〉 봉산탈춤 제2과장 팔목중춤의 제1경 목중춤 36
〈그림-10〉 봉산탈춤 제4과장 노장춤의 제2경 신장수춤 40
〈그림-11〉 봉산탈춤 제7과장 미얄춤 42
〈그림-12〉 하회탈의 조형성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57
〈그림-13〉 하회탈의 조형성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58
〈그림-14〉 하회탈의 조형성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58
〈그림-15〉 말뚝이탈의 조형성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59
〈그림-16〉 미얄할미탈의 조형성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59
〈그림-17〉 취발이탈의 조형성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60
〈그림-18〉 이매탈의 조형성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60
〈그림-19〉 초랭이탈의 조형성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61
〈그림-20〉 임영주, 2004년... 62
〈그림-21〉 변미연, 2007년... 62
〈그림-22〉 이숙희, 2006년... 63
〈그림-23〉 김숙진, 2007년... 63
〈그림-24〉 김숙진, 2004년... 64
〈그림-25〉 김희정, 2011년... 64
〈그림-26〉 권현주, 2001년... 65
〈그림-27〉 강경자, 2006년... 65
〈그림-28〉 작품I 도식화 69
〈그림-29〉 작품I 이미지 70
〈그림-30〉 작품II 도식화 72
〈그림-31〉 작품II 이미지 73
〈그림-32〉 작품III 도식화 75
〈그림-33〉 작품III 이미지 76
〈그림-34〉 작품IV 도식화 78
〈그림-35〉 작품IV 이미지 79
〈그림-36〉 작품V 도식화 81
〈그림-37〉 작품V 이미지 82
〈그림-38〉 작품VI 도식화 84
〈그림-39〉 작품VI 이미지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