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목적 및 의의 15
2. 연구방법 및 범위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영화 '스위니 토드' 18
1) 영화 배경 18
2) 영화 인물 분석 21
3) 영화 의상 33
2. 뮤지컬 '스위니 토드' 38
1) 뮤지컬 배경 38
2) 뮤지컬 인물 분석 40
3) 뮤지컬 의상 45
3. 영화와 뮤지컬 인물 분석 55
1) 스위니 토드의 분노 55
2) 러빗 부인의 욕망 56
3) 조안나의 순수 57
4. 헤드 드레스의 역사 59
1) 고대 59
2) 중세 68
3) 근세 76
4) 빅토리아 시대 87
III. 작품제작 및 해설 98
1. 작품제작 의도 및 방법 98
2. 작품 및 해설 100
1) 작품 I 100
2) 작품 II 106
3) 작품 III 112
4) 작품 IV 118
5) 작품 V 124
6) 작품 VI 130
IV. 결론 및 제언 136
참고문헌 140
ABSTRACT 144
〈표 1〉 성격을 표현하는 의상의 특징 47
〈표 2〉 뮤지컬 '스위니 토드' 시공간별 인물 의상 전환 49
〈표 3〉 작품 계획표 99
〈그림 1〉 George King, Sweeney Todd: The Demon Barber Of Fleet... 18
〈그림 2〉 Tim Burton, Sweeney Todd: The Demon Barber Of Fleet Street,... 19
〈그림 3〉 Tim Burton, Sweeny Todd #1 2008 22
〈그림 4〉 Tim Burton, Sweeny Todd #2 2008 22
〈그림 5〉 Tim Burton, Sweeny Todd #3 2008 23
〈그림 6〉 Tim Burton, Sweeny Todd #4 2008 23
〈그림 7〉 Tim Burton, Sweeny Todd #5 2008 24
〈그림 8〉 Tim Burton, Sweeny Todd #6 2008 25
〈그림 9〉 Tim Burton, Sweeny Todd #7 2008 26
〈그림 10〉 Tim Burton, Sweeny Todd #8 2008 28
〈그림 11〉 Tim Burton, Sweeny Todd #9 2008 28
〈그림 12〉 Tim Burton, Sweeny Todd #10 2008 28
〈그림 13〉 Tim Burton, Sweeny Todd #11 2008 29
〈그림 14〉 Tim Burton, Sweeny Todd #12 2008 29
〈그림 15〉 Tim Burton, Sweeny Todd #13 2008 30
〈그림 16〉 Tim Burton, Sweeny Todd #14 2008 31
〈그림 17〉 Tim Burton, Sweeny Todd #15 2008 31
〈그림 18〉 Tim Burton, Sweeny Todd #16 2008 32
〈그림 19〉 Tim Burton, Sweeny... 35
〈그림 20〉 Tim Burton, Sweeny Todd... 35
〈그림 21〉 Tim Burton, Sweeny Todd 2008, #19. 36
〈그림 22〉 Tim Burton, Sweeny... 37
〈그림 23〉 Tim Burton, Sweeny... 37
〈그림 24〉 The Musical 홈페이지 기사, 글 정수연, 사진 오디컴퍼니, 「익숙한... 50
〈그림 25〉 The Musical 홈페이지 기사, 글 정수연, 사진 오디컴퍼니, 「익숙한 듯... 51
〈그림 26〉 The Musical 홈페이지 기사, 글 정수연, 사진 오디컴퍼니, 「익숙한... 52
〈그림 27〉 The Musical 홈페이지 기사, 글 정수연, 사진 오디컴퍼니, 「익숙한... 53
〈그림 28〉 '스위니 토드' 프로그램 북,... 54
〈그림 29〉 '스위니 토드' 프로그램 북,... 54
〈그림 30〉 '스위니 토드' 프로그램 북, #3 2016. 55
〈그림 31〉 이집트 여성의... 60
〈그림 32〉 이집트 음조에... 60
〈그림 33〉 이집트 회화에... 60
〈그림 34〉 그리스(Greece) 남자들의... 61
〈그림 35〉 그리스(Greece) 여자의 머리... 61
〈그림 36〉 그리스(Greece) 남자의 모자... 62
〈그림 37〉 그리스(Greece) 남자모자... 62
〈그림 38〉 프리지안 보닛 (phrygian bonnet) 을 쓴 미트라(mithras), #1. 63
〈그림 39〉 고대 여성의 머리 (왼쪽부터: 1세기경 여성의 가발과 머리장식, 1세기... 64
〈그림 40〉 로마(Rome) 시대 여성의 모자 65
〈그림 41〉 구슬을 꿴 끈으로 머리를 묶은 크리트(Crete)의 여인들, #4. 66
〈그림 42〉 수메르(Sumer)의 장신구,... 67
〈그림 43〉 수메르(Sumer) 남자의... 67
〈그림 44〉 아시리아의 왕이나... 67
〈그림 45〉 페르시아 귀족의 머리장식. #3. 68
〈그림 46〉 에트루리아(Etruria)인의... 68
〈그림 47〉 6세기의 화려한 왕관, #4 69
〈그림 48〉 보석, 칠보, 반보석으로 만들어진 금관 (9세기 후반), #7. 70
〈그림 49〉 중세시대 남자... 71
〈그림 50〉 중세시대 여자 코이프(coif),... 71
〈그림 51〉 영화 '장미의 이름'에서 고증한 중세시대 후드, #1. 72
〈그림 52〉 13세기말 여자 머리장식 (왼쪽부터: 베일, 고젯, 윔플과 베일), #1 73
〈그림 53〉 14세기의 휠 패션 머리를 한 여인들, #5 74
〈그림 54〉 고딕(Gothic) 시대 여자들의 머리장식 에냉(hennin), #8 75
〈그림 55〉 중세시대의 하트... 76
〈그림 56〉 15세기 중반의... 76
〈그림 57〉 15세기 후반 챙이 없는... 77
〈그림 58〉 15세기 후반 샤프롱... 77
〈그림 59〉 르네상스(Renaissance)... 77
〈그림 60〉 얇은 거즈로... 78
〈그림 61〉 15세기 후반... 78
〈그림 62〉 발조를 쓴 앤 불린, #1. 78
〈그림 63〉 게이블드 헤드드레스... 79
〈그림 64〉 게이블드... 79
〈그림 65〉 르네상스(Renassance) 시대 베일, #10. 80
〈그림 66〉 후드(hood)를 쓴 여성의 모습, #10. 80
〈그림 67〉 대형 칼라(collar)에 어울리는 17세기 초의 모자, #9 82
〈그림 68〉 이각모, #1. 82
〈그림 69〉 로코코(Rococo) 시대 백 위그 형의 크라포.(crapaud), #8. 84
〈그림 70〉 18세기 전반부... 85
〈그림 71〉 콕트 해트(cocked... 85
〈그림 72〉 로코코(Rococo) 시대의 헤어 스타일(hair style), #13. 86
〈그림 73〉 18세기 여성의 클로슈(celeche), #11. 87
〈그림 74〉 승마용으로 변형된 탑 해트(top hat), #12. 89
〈그림 75〉 영국 왕실에서 즐겨 착용된 보울러 (bowler), #1. 89
〈그림 76〉 나폴레옹(Napoleon) 1세 시대의 여자 머리장식, #14. 90
〈그림 77〉 로맨틱 스타일의 모자 1,... 92
〈그림 78〉 로맨틱 스타일의 모자 2,... 92
〈그림 79〉 깃털과 베일 장식이 된 1840년대 여성의 모자. 파우(Pau) 박물관... 92
〈그림 80〉 꽃, 거즈 리본, 실크 리본으로 화려하게 장식된... 93
〈그림 81〉 바볼레(bavolet)를 쓴 여인, #1. 94
〈그림 82〉 1960년대 여성의 라이딩... 95
〈그림 83〉 1890년대의 배싱... 95
〈그림 84〉 차양이 없는 토크(toque),... 97
〈그림 85〉 메리 위도우(merry widow)... 97
〈그림 86〉 작품 I: 전면 101
〈그림 87〉 작품 I: 측면 102
〈그림 88〉 작품 I: 후면 103
〈그림 89〉 작품 I: 상세 104
〈그림 90〉 작품 I: 도식화 105
〈그림 91〉 작품 II: 전면 107
〈그림 92〉 작품 II: 측면 108
〈그림 93〉 작품 II: 후면 109
〈그림 94〉 작품 II: 상세 110
〈그림 95〉 작품 II: 도식화 111
〈그림 96〉 작품 III: 전면 113
〈그림 97〉 작품 III: 측면 114
〈그림 98〉 작품 III: 후면 115
〈그림 99〉 작품 III: 상세 116
〈그림 100〉 작품 III: 도식화 117
〈그림 101〉 작품 IV: 전면 119
〈그림 102〉 작품 IV: 측면 120
〈그림 103〉 작품 IV: 후면 121
〈그림 104〉 작품 IV: 상세 122
〈그림 105〉 작품 IV: 도식화 123
〈그림 106〉 작품 V: 전면 125
〈그림 107〉 작품 V: 측면 126
〈그림 108〉 작품 V: 후면 127
〈그림 109〉 작품 V: 상세 128
〈그림 110〉 작품 V: 도식화 129
〈그림 111〉 작품 VI: 전면 131
〈그림 112〉 작품 VI: 측면 132
〈그림 113〉 작품 VI: 후면 133
〈그림 114〉 작품 VI: 상세 134
〈그림 115〉 작품 VI: 도식화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