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팝업스토어 특성 15
1) 팝업스토어 개념 15
2) 패션브랜드 팝업스토어에 관한 연구 16
3) 팝업스토어 특성 19
2. 브랜드 효용 25
1) 브랜드 효용 개념 25
2) 브랜드 효용에 관한 선행 연구 26
3. 브랜드 선호도 27
1) 브랜드 선호도 개념 27
2)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선행 연구 28
4. 구매의도 29
1) 구매의도 개념 29
2)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29
III. 방법 및 절차 31
1. 연구가설 31
2. 연구모형 33
3.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34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4
IV. 실증분석 및 결과 36
1. 표본의 특성 36
2.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40
1) 신뢰도 분석 40
2) 탐색적 요인분석 41
3) 확인적 요인분석 43
4) 상관관계 분석 46
3. 집단 간 차이비교 47
1) 브랜드 유형에 따른 팝업스토어 특성, 브랜드 효용, 브랜드 선호도, 구매의도의 차이 47
2) 매장 유형에 따른 팝업스토어 특성, 브랜드 효용, 브랜드 선호도, 구매의도의 차이 48
3) 목적 유형에 따른 팝업스토어 특성, 브랜드 효용, 브랜드 선호도, 구매의도의 차이 49
4. 연구모형 검정 50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 51
2) 가설 검정 52
3) 효과추정값 53
4) 조절효과 검정 55
V. 결론 70
1. 요약 및 제언 70
2. 제한점 74
참고문헌 75
부록: 설문지 84
ABSTRACT 91
〈표 1〉 2019년 주요 브랜드 팝업스토어 현황 17
〈표 2〉 팝업스토어 특성의 분류와 정의 24
〈표 3〉 이론적 고찰을 통한 측정문항 구성 35
〈표 4〉 표본의 특성_인구통계적 특성 37
〈표 5〉 표본의 특성_패션쇼핑행동 특성 38
〈표 6〉 팝업스토어 특성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2
〈표 7〉 개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4
〈표 8〉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5
〈표 10〉 상관관계 행렬 분석 결과 46
〈표 11〉 브랜드 유형에 따른 팝업스토어 특성, 브랜드 효용, 브랜드 선호도,... 48
〈표 12〉 매장 유형에 따른 팝업스토어 특성, 브랜드 효용, 브랜드 선호도,... 49
〈표 13〉 목적 유형에 따른 팝업스토어 특성, 브랜드 효용, 브랜드 선호도,... 50
〈표 14〉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51
〈표 15〉 연구가설 검정 53
〈표 16〉 효과추정값 54
〈표 17〉 목적에 따른 집단 분류 56
〈표 18〉 목적유형에 따른 △X² 검정 결과 56
〈표 19〉 목적유형에 따른 조절효과 결과 59
〈표 20〉 매장 유형에 따른 집단 분류 60
〈표 21〉 X²차이검증 통한 매장유형의 조절효과 61
〈표 22〉 매장유형에 따른 조절효과 결과 62
〈표 23〉 브랜드 유형에 따른 집단 분류 65
〈표 24〉 X²차이검증 통한 브랜드유형의 조절효과 66
〈표 25〉 브랜드 유형에 따른 조절효과 결과 67
〈그림1〉 연구모형 33
〈그림2〉 연구모형 분석결과 51
〈그림3〉 목적유형에 따른 다중집단 분석 결과-판매목적 58
〈그림4〉 목적유형에 따른 다중집단 분석 결과-이벤트목적 58
〈그림5〉 매장유형에 따른 다중집단 분석 결과-입점형 63
〈그림6〉 매장유형에 따른 다중집단 분석 결과-임대형 63
〈그림7〉 브랜드유형에 따른 다중집단 분석 결과-해외브랜드 68
〈그림8〉 브랜드유형에 따른 다중집단 분석 결과-국내브랜드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