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20세기 초기 미국의 작곡가인 찰스 아이브스(Charles Ives, 1874-1954)의 음악적 특징을 합창곡《시편 24편》, 《시편 54편》, 《시편 100편》, 《시편 135편》, 《시편 90편》의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그의 음악적 특징이 이후의 합창음악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연구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찰스 아이브스의 시편곡은 총 10곡이며, 이는 합창적 특징이 잘 나타나는 작품들이고, 아버지 조지 아이브스의 영향아래 있었던 유년기의 작품부터 후반기인 성숙기의 작품까지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아이브스의 작곡기법적인 특징이 잘 나타난 5곡을 악곡분석함으로 그가 합창음악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였던 음악적, 철학적 이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5개의 시편곡의 악곡분석에 앞서 동시대의 음악적 특징과 그가 활동하였던 미국의 음악적인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아이브스의 생애와 음악적인 특징을 주로 문헌적 고찰을 통해 서술하였다. 그는 변화하는 시대의 중심에 있었던 작곡가였다. 성향적으로도 새로움에 대한 탐구의 갈망이 많은 작곡가였으며 그것들을 과감하게 실천하여 새로운 시대의 예술의 문을 열어간 작곡가였다.
본 논문에서는 악곡분석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무조음악의 분석장치인 알렌 포르테(Allen Forte)의 음고류집합 이론 (Pitch class set theory)을 도입하여 전통적이지 않은 화음에 이름을 붙이고 음들의 질서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조지 펄(George Perle)이 제안한 음정사이클 이론(interval cycle)을 통해 12음을 조성 체계가 아닌 새로운 질서의 체계로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율리어스 헤르포트(Julius Herford)에 의해 소개된, 연주자로서 분석의 효용성을 높이고 작품을 한 눈에 보고 파악할 수 있는 헤르포트양식의 도표를 소개하고 사용하였다.
찰스 아이브스는 전통적인 음악의 어법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움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한 작곡가이지만, 그의 음악은 기본적으로 조성의 틀 안에서 시작과 끝이 이루어진다. 그는 불협화한 음향들을 조성을 기반으로 하는 협화음과의 대비로써 사용하였기 때문에 그의 음악은 전통과 단절된 음악이라기보다는 전통음악으로부터 확장된 음악이다. 즉, 최고의 협화도를 나타내는 동음이나 협화화음인 C장3화음으로 시작하여 최고의 불협화도를 나타내는 2도 중첩의 톤클러스터에 이르는 과정은 그의 신앙적, 철학적인 이상을 표현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또한 그는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모든 소리를 음향화하려는 시도를 자주하였으며 이러한 특징로 인해 그의 음악은 기법적인 난해함 속에서도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다. 필자는 아이브스의 음악이 작곡자의 음악적 철학을 충분히 읽어낼 수 있어야 효과적으로 연주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본 논문을 집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