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6
1. 연구목적과 의의 16
2. 연구 방법과 내용 17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20
II. 20세기의 합창음악 21
1. 20세기 합창음악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 21
2. 20세기 미국의 합창음악 26
1) 미국 합창의 역사 26
2) 20세기 미국의 현대 합창음악의 특징 29
III. 아이브스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및 합창음악 34
1. 아이브스의 생애 34
1) 유년 시절 34
2) 아버지 조지 아이브스 35
3) 작곡가로서의 삶 38
2. 찰스 아이브스의 작품 성향과 합창음악 39
1) 음악적 성향 39
2) 철학적 성향 42
3) 아이브스의 합창음악 46
IV. 아이브스의 시편 분석연구 52
1. 분석 방법론 52
1) 음고류집합 이론 52
2) 음정사이클 이론(interval cycle) 60
3) 헤르포트 양식(Herford Style)에 의한 도표 63
2. 아이브스의 주요 작곡기법 연구 66
1) 선율 66
2) 화성 69
3) 작품에서 나타나는 대칭 구조 74
4) 대위법 76
3. 아이브스의 시편에 관한 개별적 분석 연구 79
1) 《시편 24편》 79
2) 《시편 54편》 107
3) 《시편 100편》 124
4) 《시편 135편》 142
5) 《시편 90편》 179
V. 결론 및 제언 247
참고문헌 250
ABSTRACT 255
〈표1〉 정수 기보법에 의한 12개의 음고류. 55
〈표2〉 음정류와 전통적 음정명. 57
〈표3〉 시계판 위에 표시된 음고류 집합 〈1,5,8,9〉. 58
〈표4〉 스트라우스, 단일음정사이클. 61
〈표5〉 스트라우스, 결합음정사이클 C1/8. 62
〈표6〉 스트라우스, 결합음정사이클 C6/5. 63
〈표7〉 헤르포트 양식을 사용한 합창곡 분석의 예. 65
〈표9〉 《시편 24편》의 가사와 형식. 81
〈표10〉 《시편 24편》, 헤르포트 양식에 의한 도표. 83
〈표11〉 《시편 24편》, 1절의 외성 간 수직적인 음정구조. 86
〈표12〉 《시편 24편》, 2절의 외성 간 수직 음정구조. 88
〈표13〉 《시편 24편》 3절의 외성 간 수직 음정구조. 90
〈표14〉 《시편 24편》, C4/3 (+4/3)의 결합음정사이클에 의한 음정구조. 93
〈표15〉 《시편 24편》 6절의 외성 간 수직 음정구조. 98
〈표16〉 《시편 24편》, 7절의 외성 간 수직 음정구조. 101
〈표17〉 《시편 24편》, 8절의 외성 간 음정구조. 103
〈표18〉 《시편 54편》, 가사와 형식. 109
〈표19〉 《시편 54》, 헤르포트 양식에 의한 도표. 111
〈표20〉 아이브스, 《시편 100편》, 가사와 형식. 126
〈표21〉 아이브스, 《시편 100편》, 헤르포트양식에 의한 도표. 127
〈표22〉 아이브스, 《시편 135편》의 가사와 형식. 144
〈표23〉 아이브스, 《시편 135편》, 헤르포트 양식에 의한 도표. 146
〈표24〉 《시편 135편》, 13절, 화음의 대칭구조. 171
〈표25〉 《시편 135편》, 14절(B-g부분), 화음의 대칭구조. 175
〈표26〉 아이브스, 《시편 90편》, 가사와 형식. 181
〈표27〉 아이브스, 《시편 90편》, 헤르포트 양식에 의한 도표. 184
〈표28〉 《시편 90편》, 전체 구조속에 대칭으로 나타나는 5개의 화음동기. 188
〈표29〉 《시편 90편》, 각 주기별로 층조직을 이루는 성부 진행표. 228
〈악보1〉 스크리아빈, 《5개의 전주곡》에 나타난 음고류 집합 〈1,5,8,9〉 59
〈악보2〉 표준형 집합 선정과정1. 59
〈악보3〉 표준형 집합 선정과정2. 59
〈악보4〉 쇤베르크, 《공중 정원의 책》(Das Buch der hängenden Gärten)... 60
〈악보5〉 아이브스, 《시편 54편》, 제15-17마디의 테너성부. 67
〈악보6〉 아이브스, 《세 페이지의 소나타》 (Three Page Sonata), B A C H 동기. 68
〈악보7〉 4도 층화음의 다양한 형태. 70
〈악보8〉 아이브스, 《시편 24편》, 제22-24마디, 제28-31마디. 71
〈악보9〉 아이브스, 《시편 24편》, 5도 층화음. 제40-41마디. 72
〈악보10〉 아이브스, 《시편 90편》, 3도 층화음. 제50-52마디. 73
〈악보11〉 아이브스, 《시편 25편》, 톤클러스터, 제150-151마디. 74
〈악보12〉 아이브스, 《시편 90편》, 리듬구조의 대칭, 제60-65마디. 76
〈악보13〉 아이브스, 《미국 변주곡》(Variation on America). 78
〈악보14〉 아이브스, 《시편 25편》, 대위적 구조, 제1-4마디. 79
〈악보15〉 《시편 24편》, 1절, 제1-6마디. 85
〈악보16〉 아이브스, 《시편 24편》, 2절, 제6-11마디. 87
〈악보17〉 《시편 24편》, 3절, 제12-16마디. 89
〈악보18〉 《시편 24편》, 4절, 제16-21마디. 92
〈악보19〉 《시편 24편》, 5절, 제22-27마디. 94
〈악보20〉 아이브스, 《시편 24편》, 6절, 제28-34마디. 96
〈악보21〉 《시편 24편》, 7절, 제35-41마디. 100
〈악보22〉 《시편 24편》, 8절, 제42-45마디. 102
〈악보23〉 《시편 24편》, 9절, 제45-50마디. 104
〈악보24〉 《시편 24편》, 10절, 제51-57마디. 106
〈악보25〉 아이브스, 《시편 54편》, A-a부분, 마디1-6의 테너와 베이스성부. 114
〈악보26〉 아이브스, 《시편 54편》, A-a부분, 제1-6마디의 소프라노와 엘토성부. 115
〈악보27〉 아이브스 《시편 54편》, B-a부분, 제14-19마디. 117
〈악보28〉 아이브스, 《시편 54편》, B-a부분, 제16,22마디의 테너성부,... 118
〈악보29〉 아이브스, 《시편 54편》, 이중 캐논, B-b부분, 제31-37마디. 119
〈악보30〉 아이브스, 《시편 54편》, B-c부분, 제37-43마디. 121
〈악보31〉 아이브스, 《시편 54편》, A'부분, 제44-49마디, 소프라노-엘토와... 123
〈악보32〉 아이브스, 《시편 100편》, 1절, 제1-4마디. 129
〈악보33〉 아이브스, 《시편 100편》, 2절, 제5-8마디. 130
〈악보34〉 아이브스, 《시편 100편》, 3절, 제9-15마디의 구조와 화성. 134
〈악보35〉 아이브스, 《시편 100편》, 제16-26마디. 137
〈악보36〉 아이브스, 《시편 100편》, 제26-33마디. 140
〈악보37〉 아이브스, 《시편 135편》, A-a부분, 제1-7마디. 150
〈악보38〉 아이브스, 《시편 135편》, A-b부분, 제8-13마디. 152
〈악보39〉 아이브스, 《시편 135편》, 2절 (A-c부분), 제14-20마디. 155
〈악보40〉 아이브스, 《시편 135편》, 3절, 제21-27마디. 157
〈악보41〉 아이브스, 《시편 135편》, 4절, 제28-33마디. 159
〈악보42〉 아이브스, 《시편 135편》, 5절, 제34-40마디. 161
〈악보43〉 아이브스, 《시편 135편》, 6절(B-d부분), 제41-46마디. 165
〈악보44〉 아이브스, 《시편 135편》, 7절(B-e부분), 제47-52마디. 168
〈악보45〉 아이브스, 《시편 135편》, 13절(B-f부분), 제53-63마디. 172
〈악보46〉 아이브스, 《시편 135편》, 14절, 제63-72부분. 176
〈악보47〉 아이브스, 《시편 90편》, 도입부, 오르간 부분, 5개의 화음동기,... 187
〈악보48〉 《시편 90편》, 도입부 화음의 부가 형태. 188
〈악보49〉 아이브스, 《시편 90편》, 도입부, 벨(공) 부분, 제4-5마디. 189
〈악보50〉 아이브스, 《시편 90편》, 1절, 제6-13마디.(주제I). 191
〈악보51〉 아이브스, 《시편 90편》, 1절, 제13-15마디. 193
〈악보52〉 아이브스, 《시편 90편》, 2절, 제16-20마디. 195
〈악보53〉 아이브스, 《시편 90편》, 3절의 첫 번째 악구, 제21-23마디. 197
〈악보54〉 아이브스, 《시편 90편》, 3절의 두 번째 악구, 제23-25마디. 198
〈악보55〉 아이브스, 《시편 90편》, 4절, 제26-34마디. 200
〈악보56〉 아이브스, 《시편 90편》, 5절의 첫 번째 악구, 제35-38마디. 202
〈악보57〉 아이브스, 《시편 90편》, 5절의 두 번째 세 번째 악구,... 204
〈악보58〉 아이브스, 《시편 90편》, 6절, 제44-49마디. 206
〈악보59〉 아이브스, 《시편 90편》, 7절, 제49-54마디. 209
〈악보60〉 아이브스, 《시편 90편》, 8절, 제55-59마디. 212
〈악보61〉 아이브스, 《시편 90편》,제60-65마디, 소프라노와 베이스성부. 214
〈악보62〉 아이브스, 《시편 90편》, 9절, 제60-65마디. 214
〈악보63〉 아이브스, 《시편 90편》, 10절의 첫 번째 악구, 제66-71마디. 217
〈악보64〉 아이브스, 《시편 90편》, 10절의 두번째 악구, 제71-73마디. 219
〈악보65〉 아이브스, 《시편 90편》, 10절의 세 번째 악구, 제73-75마디. 220
〈악보66〉 아이브스, 《시편 90편》, 11절, 제76-79마디. 222
〈악보67〉 아이브스, 《시편 90편》, 12절부분, 제80-87. 224
〈악보68〉 아이브스, 《시편 90편》, 13절부분, 제88-91마디. 226
〈악보69〉 《시편 90편》, 오르간과 타악기의 층조직을 이루는 요소. 227
〈악보70〉 아이브스, 《시편 90편》, 14절, 제92-98마디. 231
〈악보71〉 아이브스, 《시편 90편》, 15절, 제99-104마디. 234
〈악보72〉 아이브스, 《시편 90편》, 16절, 제105-110마디. 237
〈악보73〉 아이브스, 《시편 90편》, 17절의 첫 번째 악구, 제110-117마디. 240
〈악보74〉 아이브스, 《시편 90편》, 17절의 두 번째 악구, 제117-120마디. 241
〈악보75〉 아이브스, 《시편 90편》, 17절의 세 번째 악구, 제121-133마디. 242
〈악보76〉 아이브스, 《시편 90편》, 17절 오르간파트, 제111-133마디.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