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2. 선행 연구 검토 17
II. 쓰기 막힘의 현상에 대한 이론적 배경 20
1. 쓰기 막힘의 개념 20
2. 쓰기 막힘의 원인 24
III. 고등학생의 쓰기 막힘 현상에 대한 연구 설계 33
1. 연구 대상과 절차 33
2. 자료 분석 방법 38
IV. 고등학생의 쓰기 막힘 현상에 대한 연구의 결과 41
1. 쓰기 막힘에 대한 설문 및 쓰기 과정 분석 결과 41
가. 쓰기 막힘 인식 설문 결과 41
나. 쓰기 과정 52
2. 쓰기 결과 평가와 막힘 양상 분석 결과 69
가. A참여자 평가자료 70
나. B참여자 평가자료 72
다. C참여자 평가자료 73
라. D참여자 평가자료 74
3. 쓰기 막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한 논의 76
가. 인지적 측면 77
나. 정의적 측면 80
V. 결론 84
참고 문헌 88
부록 12
[부록1] 쓰기 막힘 인식 설문지(61 문항)와 쓰기 태도 검사지(17문항) 92
[부록2] 관찰 연구 대상자 후속 면담 질문지 99
[부록3] 연구 참여자 사례연구 자료 101
[부록4] 자료수집 안내문 118
[부록5] 관찰 연구 대상자 연구 참여 동의서 120
[부록6] 관찰 연구 대상자 읽기 자료 121
[부록7] 관찰 연구 대상자 쓰기 과제 126
Abstract 127
〈표 1〉 쓰기 막힘에 대한 개념(이순영, 2016:295 재구성) 21
〈표 2〉 쓰기 막힘의 원인에 대한 국외 학자들의 견해 29
〈표 3〉 필자의 요인별 쓰기 막힘의 원인(송정윤, 2019:27-45 재구성) 31
〈표 4〉 전라북도 지역의 공사립 3개교에 대한 정보 33
〈표 5〉 쓰기 막힘 관찰 연구 대상자 정보 35
〈표 6〉 평가 교사들의 정보 39
〈표 7〉 평가 기준 40
〈표 8〉 고등학생의 쓰기 막힘 양상 판별 기준표 40
〈표 9〉 쓰기 막힘 경험 현상을 묻는 문항에 대한 응답 결과 (13문항) 41
〈표 10〉 쓰기 지연 현상을 묻는 문항에 대한 응답 결과 (2문항) 47
〈표 11〉 쓰기 불안 현상을 묻는 문항에 대한 응답 결과 (5문항) 48
〈표 12〉 쓰기 막힘 해결 능력 (2문항) 50
〈표 13〉 쓰기 막힘 해결 의지 (2문항) 51
〈표 14〉 고등학생 쓰기 막힘 양상 70
〈표 15〉 A참여자의 쓰기에 대한 평가 점수 71
〈표 16〉 A참여자의 쓰기에 대한 총평 71
〈표 17〉 B참여자의 쓰기에 대한 평가 점수 72
〈표 18〉 B참여자의 쓰기에 대한 총평 73
〈표 19〉 C참여자의 쓰기에 대한 평가 점수 73
〈표 20〉 C참여자의 쓰기에 대한 총평 74
〈표 21〉 D참여자의 쓰기에 대한 평가 점수 75
〈표 22〉 D참여자의 쓰기에 대한 총평 75
〈그림 1〉 쓰기 과정의 문제 해결 강조점의 순서(Graves, 1985) 25
〈그림 2〉 습득과 학습의 실행 관계(Stan Jones, 1985) 28
〈그림 3〉 쓰기 전 활동(A참여자) 54
〈그림 4〉 B연구 참여자 글 본문 중 일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