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4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14
2. 초등학생의 학교적응력 17
가. 학교생활 적응의 개념 17
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요인 19
다.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20
라.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한 연구 22
3. 북 아트 교육 27
가. 북 아트란 무엇인가? 27
나. 북 아트의 구조 32
4. 다문화 감수성 38
가. 다양성 차원 40
나. 관계성 차원 41
다. 보편성 차원 42
5. 선행연구 고찰 43
III. 연구방법 47
1. 연구 대상 47
2. 연구 설계 및 절차 47
3. 다문화 북 아트 프로그램 구성 49
가. 다문화 북 아트 프로그램 교육 수업 사례 (1) 50
나. 다문화 북 아트 프로그램 교육 수업 사례 (2) 54
4. 측정도구 및 자료처리 59
IV. 연구 결과 분석 61
1. 상호작용 참여 요인에 관한 효과 61
2. 문화 간 차이존중요인에 관한 효과 63
3. 상호작용 유능감 요인에 관한 효과 66
4. 상호작용 향유 요인에 관한 효과 68
5.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 요인에 관한 효과 71
6. 다문화 감수성 프로그램 효과 73
V.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7
부록_설문지 89
〈표 II-1〉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과 구성요소 20
〈표 II-2〉 북 아트와 일반 책의 차이점 29
〈표 III-1〉 연구대상 47
〈표 III-2〉 연구의 실험 설계 48
〈표 III-3〉 5학년 다문화 북 아트 프로그램 수업계획 49
〈표 III-4〉 다문화 북 아트 프로그램 활동1 (지도안) 51
〈표 III-5〉 다문화 북 아트 프로그램 평가기준1 53
〈표 III-6〉 다문화 북 아트 프로그램 활동2 (지도안) 55
〈표 III-7〉 다문화 북 아트 프로그램 평가기준2 58
〈표 III-8〉 초등학생 다문화 감수성 진단도구 내적합치도 59
〈표 IV-1〉 상호작용 참여 요인 실험-비교집단 간 동질성 검사 결과 61
〈표 IV-2〉 상호작용 참여 요인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62
〈표 IV-3〉 상호작용 참여 요인에 대한 실험집단의 성별 사전-사후검사 결과 62
〈표 IV-4〉 상호작용 참여 요인에 대한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63
〈표 IV-5〉 상호작용 참여 요인에 대한 실험-비교 집단 간 사후검사 결과 63
〈표 IV-6〉 문화 간 차이존중요인 실험-비교집단 간 동질성 검사 결과 64
〈표 IV-7〉 문화 간 차이존중요인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64
〈표 IV-8〉 상호작용 참여 요인에 대한 실험집단의 성별 사전-사후검사 결과 65
〈표 IV-9〉 문화 간 차이존중요인에 대한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65
〈표 IV-10〉 문화 간 차이존중요인에 대한 실험-비교 집단 간 사후검사 결과 66
〈표 IV-11〉 상호작용 유능감 요인 실험-비교집단 간 동질성 검사 66
〈표 IV-12〉 상호작용 유능감 요인에 대한 실험집단 사전 - 사후검사 결과 67
〈표 IV-13〉 상호작용 참여 요인에 대한 실험집단의 성별 사전-사후검사 결과 67
〈표 IV-14〉 상호작용 유능감 요인에 대한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68
〈표 IV-15〉 상호작용 유능감 요인에 대한 실험-비교 집단의 사후검사 결과 68
〈표 IV-16〉 상호작용 향유 요인 실험-비교집단 간 동질성 검사 69
〈표 IV-17〉 상호작용 향유 요인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69
〈표 IV-18〉 상호작용 참여 요인 실험집단의 성별 사전 - 사후검사 결과 70
〈표 IV-19〉 상호작용 향유 요인에 대한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70
〈표 IV-20〉 상호작용 향유 요인에 대한 실험-비교 집단 간 사후검사 결과 71
〈표 IV-21〉 상호작용 관심 요인 실험-비교집단 간 동질성 검사 71
〈표 IV-22〉 상호작용 관심 요인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72
〈표 IV-23〉 상호작용 참여 요인에 대한 실험집단의 성별 사전-사후검사 결과 72
〈표 IV-24〉 상호작용 관심 요인에 대한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73
〈표 IV-25〉 상호작용 관심 요인에 대한 실험-비교 집단 간 사후검사 결과 73
〈표 IV-26〉 다문화 감수성 프로그램 실험-비교집단 간 동질성 검사 74
〈표 IV-27〉 다문화감수성 프로그램의 실험집단 사전-사후검사 결과 74
〈표 IV-28〉 상호작용 참여 요인에 대한 실험집단의 성별 사전-사후검사 결과 75
〈표 IV-29〉 다문화감수성 프로그램에 대한 비교집단 사전-사후검사 결과 75
〈표 IV-30〉 다문화 감수성 프로그램에 대한 집단 간 사후검사 결과 76
[그림 II-1] 클라이브 필포트 (Clve philpot)의 도표 28
[그림 II-2] 북 아트의 접기 방식 33
[그림 II-3] 북 아트 기본구조의 응용 예 34
[그림 II-4] 북 아트에 사용된 다양한 재료 37
[그림 II-5] 페이스트페인팅 기법(표지) 37
[그림 II-6] Play to Learn Activity, 토토북 37
[그림 II-7] OHP 필름 37
[그림 III-1] 전통놀이 기구 50
[그림 III-2] 화폐 확대판 55
[그림 III-3] 상장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