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1. 다문화교육의 이해 13
2.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태도 17
3. 다문화 교수 효능감 21
4. 다문화교수역량 25
5. 선행연구 고찰 29
제3장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측정도구 32
가. 다문화감수성 척도 32
나. 다문화교수효능감 척도 33
다. 다문화교수역량 척도 34
3. 자료처리 34
제4장 연구 결과 분석 36
1. 기초통계량 분석 36
가. 하위요인별 기술통계량 36
나. 측정변인의 상관관계 38
2. 유아교사의 배경별 차이 분석 40
가.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차이 40
나. 유아교사의 다문화 효능감 41
다. 유아교사의 다문화수업 역량 차이 43
3.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5
가. 다문화감수성이 일반생활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5
나. 다문화감수성이 수업기능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6
다. 다문화감수성이 인간관계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라.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8
4.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 48
가.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역량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49
나.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 지식에 미치는 영향 50
다.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역량 기술에 미치는 영향 51
라.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 52
제5장 요약, 결론 및 제언 53
1. 요약 53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설문지 65
ABSTRACT 72
〈표 3-1〉 연구대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31
〈표 3-2〉 다문화감수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3
〈표 3-3〉 다문화 교수효능감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3
〈표 3-4〉 다문화교수역량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4
〈표 4-1〉 다문화감수성의 하위요인별 기술통계량 36
〈표 4-2〉 다문화 교수효능감 하위요인별 기술통계량 37
〈표 4-3〉 다문화교수역량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38
〈표 4-4〉 다문화감수성, 교수효능감, 교수역량 요인간의 상관관계 39
〈표 4-5〉 배경별 다문화감수성에 대한 차이 검증 41
〈표 4-6〉 배경별 다문화효능감에 대한 차이 검증 42
〈표 4-7〉 배경별 다문화 수업역량에 대한 차이 검증 44
〈표 4-8〉 다문화감수성이 일반생활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5
〈표 4-9〉 다문화감수성이 수업기능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6
〈표 4-10〉 다문화감수성이 인간관계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표 4-11〉 다문화감수성이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8
〈표 4-12〉 다문화감수성이 인식에 미치는 영향 49
〈표 4-13〉 다문화감수성이 수업기능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0
〈표 4-14〉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역량 기술에 미치는 영향 51
〈표 4-15〉 다문화감수성이 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