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7
1.2. 연구 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2.1. 외국어 쓰기 활동의 중요성 10
2.2. 쓰기 지도 접근법 12
2.3. 선행연구 22
III. 연구 방법 27
3.1. 분석 대상 27
3.2. 연구 분석 기준 28
3.2.1. 장르에 따른 글쓰기 활동 분석 29
3.2.2. 쓰기 단계에 따른 글쓰기 활동 분석 34
3.2.3. 독자에 따른 글쓰기 활동 분석 3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2
4.1. 장르에 따른 글쓰기 활동 분석 42
4.2. 장르에 따른 글쓰기 활동 학년 연계 분석 47
4.3. 쓰기 단계에 따른 글쓰기 활동 분석 49
4.4. 쓰기 단계에 따른 글쓰기 활동 학년 연계 분석 57
4.5. 독자에 따른 글쓰기 분석 61
4.6. 독자에 따른 글쓰기 활동 학년 연계 분석 65
V. 결론 및 제언 67
5.1. 결론 67
5.2. 제언 70
5.3. 연구의 제한점 72
참고 문헌 73
Abstract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