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3. 연구의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유아기 음악교육의 목적 16
2. 유아기 음악교육의 필요성 17
3. 피아노 교육의 중요성과 효과 21
4. 피아노 교사의 역할 24
5. 피아노 교재의 발달 26
6. 교재 분석 기준 29
III. 피아노 음악교재 비교 분석 31
1. 교재의 구성 및 특징 31
1) 〈스푸키즈 몬스터 뮤직 스쿨〉 구성 및 특징 31
2) 〈키즈 도시락〉 구성 및 특징 33
3) 〈작은 별 바이엘〉 구성 및 특징 35
4) 〈한 살 먼저 시작하는 키즈 피아니스트〉 구성 및 특징 37
2. 비교 분석 38
3. 정리 70
IV.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7
[표 1] 정완규의 평가 기준 29
[표 2] 〈스푸키즈 몬스터 뮤직 스쿨〉 교재 구성 32
[표 3] 〈키즈 도시락〉 교재 구성 34
[표 4] 〈작은 별 바이엘〉 교재 구성 36
[표 5] 〈한 살 먼저 시작하는 키즈 피아니스트〉 교재 구성 37
[표 6] 〈스푸키즈 몬스터 뮤직 스쿨〉 권별 분석 46
[표 7] 〈키즈 도시락〉 권별 분석 53
[표 8] 〈작은 별 바이엘〉 권별 분석 60
[표 9] 〈한 살 먼저 시작하는 키즈 피아니스트〉 권별 분석 69
[그림 1] 음표와 쉼표 활동놀이 (1) 40
[그림 2] 음표와 쉼표 활동놀이 (2) 41
[그림 3] 4/4박자 42
[그림 4] '빙글빙글 뱀' 교구 만들기 44
[그림 5] 계이름 스티커 붙이기 (스티커북 교재 2권) 45
[그림 6] 음표 박 수 알아보기 (투명 케이크 스티커) 49
[그림 7] 2분음표 설명 57
[그림 8] 4/4박자 설명 57
[그림 9] 셋잇단음표 설명 59
[그림 10] 2개의 검은 건반을 주먹손으로 연습 62
[그림 11] 3개의 검은 건반을 주먹손으로 연습 62
[그림 13] 양손 가온도 자리 63
[그림 14] 4/4박자 도돌이표 설명 67
[그림 15] 양손 같이 연주하는 부분의 노랫말 적어보기 68
[악보 1] 검은건반 2, 3, 4번 손가락 연습 39
[악보 2] 흰 건반 '도, 레, 미' 자리 연습 39
[악보 3] 리듬 읽기와 원곡 악보 42
[악보 4] 건너뛰기 연습 43
[악보 5] 스타카토 차례가기 44
[악보 6] 2, 3개의 검은 건반 양손 연습곡 47
[악보 7] 흰 건반 1, 2, 3번 손가락 연습곡 48
[악보 8] 온음표 연습 49
[악보 9] 손가락 돌리기 50
[악보 10] 유령 음표 (붙임줄 연습) 51
[악보 11] 〈키즈 도시락 : 연습장〉 3권 52
[악보 12] 〈키즈 도시락 : 스티커북〉 2권 52
[악보 13] 검은 건반 양손 주고받기 연습 55
[악보 14] 흰 건반 왼손 연습 55
[악보 15] 흰 건반 오른손 연습 55
[악보 16] '솔' 음 자리 양손 연습 56
[악보 17] 도돌이표 연습 58
[악보 18] 양손 같이 가기 58
[악보 19] 3개의 검은 건반 무보표 연습에서 등장한 낮은음자리표 63
[악보 20] 2분음표 오른손 리듬읽기 64
[악보 21] 온음표 왼손 리듬읽기 64
[악보 22] 피아노 건반의 시각적 효과, 음표 머리에 계이름 제시 65
[악보 23] 왼손 차례가기 설명 66
[악보 24] 오른손 뛰어가기 설명 66
[악보 25] 스티커를 붙여서 악보 완성하기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