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모형 및 가설 11
1) 연구모형 11
2) 연구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3
1. 축구 지도자(Soccer coach) 13
2. 감성리더십 13
3. 자아존중감 13
4. 운동지속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감성리더십 14
1) 감성리더십의 개념 14
2)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인 16
2. 자아존중감 20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0
2)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 22
3. 운동지속 24
1) 운동지속의 개념 24
2) 운동지속의 구성요인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조사도구 28
1) 설문지의 구성 29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29
3. 조사절차 30
4. 자료 처리방법 30
IV. 연구결과 및 논의 3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감성리더십의 차이 3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감성리더십의 차이 3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33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33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36
4. 지도자의 감성리더십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38
1) 감성리더십이 일반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 38
2) 감성리더십이 사회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 39
3) 감성리더십이 가정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 40
4) 감성리더십이 학업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 41
5. 지도자의 감성리더십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42
1) 감성리더십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42
V. 논의 44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감성리더십의 차이 44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45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45
4. 축구지도자의 감성리더십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6
VI.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0
설문지 54
Abstract 58
표 1.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인 19
표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표 3. 설문지 구성 28
표 4. 변인별 신뢰도 29
표 5. 학년에 따른 감성리더십의 차이 31
표 6. 운동경력에 따른 감성리더십의 차이 32
표 7. 입상경력에 따른 감성리더십의 차이 33
표 8. 학년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34
표 9. 운동경력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35
표 10. 입상경력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36
표 11. 학년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36
표 12. 운동경력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37
표 13. 입상경력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37
표 14. 지도자의 감성리더십이 일반적자아에 미치는 영향 38
표 15. 지도자의 감성리더십이 사회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 39
표 16. 지도자의 감성리더십이 가정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 40
표 17. 지도자의 감성리더십이 학업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 41
표 18. 지도자의 감성리더십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42
그림 1. 연구모형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