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목적 7
3. 연구가설 7
4. 용어의 정의 7
가. 모유수유 지식 7
나. 모유수유 실천 8
다. 모유수유 실천율 8
II. 문헌고찰 9
1. 모유수유 9
2. 모유수유 장애 요인 9
3. 산전 모유수유 교육 10
III. 연구방법 11
1. 연구 설계 11
2. 연구흐름도 12
3. 산전 모유수유 교육 중재 13
4. 연구대상 14
5. 연구도구 15
가. 모유수유 지식 15
나. 모유수유 실천 15
다. 모유수유 실천율 15
6. 자료 수집 방법 16
가. 사전조사 16
나. 모유수유 지식과 방법에 관한 1차 사후조사 16
다. 모유수유 실천에 관한 2차 사후조사 16
라. 자료분석 16
7. 윤리적 고려 16
IV. 연구결과 18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동질성 검증 18
1) 일반적 특성 18
2) 산과적 및 모유관련 특성 19
3) 모유수유에 대한 지식 21
2. 가설 검정 결과 21
1) 가설 1 검정 결과 21
2) 가설 2 검정 결과 22
3) 가설 3 검증 결과 23
V. 논의 24
VI. 결론 및 제언 26
1. 결론 26
2. 제언 27
참고문헌 28
ABSTRACT 30
부록 32
표 1. 산전 모유수유 교육 중재 13
표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동질성 18
표 3. 대상자의 산과적 및 모유관련 특성 20
표 4. 대상자의 모유수유 지식 21
표 5. 산전 모유수유 교육 중재가 지식에 미치는 효과 21
표 6. 산전 모유수유 교육 중재가 실천에 미치는 효과 22
표 7. 산전 모유수유 교육 중재 후 모유수유 실천율 23
그림 1. 연구설계 모형 11
그림 2. 연구 흐름도 12
그림 3. 모유수유 시점 별 지식 점수 그래프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