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 초록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 배경 16
제2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1
제3절 연구의 구성 23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25
제1절 공포관리이론(Terror Management Theory) 25
1. 공포관리이론의 정의 25
2. 공포관리 이론의 주장 26
제2절 죽음 현저성(Mortality Salience)과 소비자 행동 27
1. 죽음 현저성의 의미 27
2. 죽음 현저성의 방어기제에 관한 연구 27
제3절 사회성 동기(Sociality Motivation) 30
1. 사회성 동기의 의미 30
2. 사회성 동기의 역할 31
제4절 의인화(Anthropomorphism)와 의인화의 심리적 결정요인 33
1. 의인화(Anthropomorphism)의 정의 33
2. 의인화(Anthropomorphism)의 심리적 결정요인 34
제5절 브랜드 의인화(Brand Anthropomorphism) 37
1. 브랜드 의인화의 정의 37
2. 브랜드 의인화와 소비자 행동 37
제6절 브랜드 의인화의 유형 39
1. 브랜드 의인화 유형 39
2. 파트너 & 서번트 브랜드 39
제7절 죽음의 유형: 자연사 vs 사고사. 41
제3장 가설 및 연구모형 42
제1절 연구1의 가설 설정 42
제2절 연구모형 1 43
제3절 연구2의 가설 설정 44
제4절 연구모형2 46
제5절 연구3의 가설 설정 47
제6절 연구모형3 48
제4장 연구의 설계 49
제1절 실험 설계 49
1. 제품과 브랜드 선정 49
2. 실험광고 제작 4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51
제2절 조사 방법과 표본의 선정 54
제5장 연구1 55
제1절 실증분석 55
1. 실험I 개요 55
2. 신뢰도 및 요인 분석 56
3. 본 분석 57
3. 실험I 조절분석 결과 58
4. 논의 59
제6장 연구2 60
제1절 실증분석 60
1. 실험II 개요 60
2. 신뢰도 및 요인 분석 61
3. 본 분석 62
4. 논의 63
제7장 연구3 64
제1절 실험설계 64
1. 죽음의 유형 조작 64
2. 조사방법 및 표본선정 64
제2절 실증분석 65
1. 실험III 개요 65
2. 신뢰도 및 요인 분석 66
3. 본 분석 66
4. 논의 68
제8장 결론 6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1
1. 학문적 시사점 71
2. 실무적 시사점 7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3
REFERENCE 74
부록 82
[부록 1] 설문지 및 광고제작물 82
[부록 2] 동영상 죽음 점화 실험 95
[부록 3] 사고사 죽음 점화 실험 97
[부록 4] 자연사 죽음 점화 실험 99
〈표 1〉 사회성 동기가 의인화에 미치는 가변적 요인 31
〈표 2〉 실험1 응답자 통계표 55
〈표 3〉 실험1 분석대상 통계표 56
〈표 4〉 실험1 주요 변수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7
〈표 5〉 사회성 동기의 조절효과 58
〈표 6〉 실험1 조절효과 조건별 효과 분석 58
〈표 7〉 실험2 응답자 통계표 61
〈표 8〉 실험2 분석대상 통계표 61
〈표 9〉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결과 61
〈표 10〉 의인화 유형의 조절효과 62
〈표 11〉 실험2 조절효과 조건별 효과 분석 62
〈표 12〉 실험3 응답자 통계표 66
〈표 13〉 실험3 분석대상 통계표 66
〈표 14〉 나이의 조절효과 67
〈그림 1〉 연구의 구성 24
〈그림 2〉 실험I의 연구 모형 43
〈그림 3〉 실험II의 연구 모형 46
〈그림 4〉 실험III의 연구 모형 48
〈그림 5〉 실험I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57
〈그림 6〉 사회성 동기의 조절효과 58
〈그림 7〉 실험II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2
〈그림 8〉 의인화 유형의 조절효과 63
〈그림 9〉 실험III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7
〈그림 10〉 나이의 조절효과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