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컨설팅 산업은 다른 사업체에게 사업 경영 문제에 관하여 자문 및 지원하는 산업 활동이다. 컨설팅 수행 주체인 훌륭한 컨설턴트를 보유하는지에 따라 경쟁우위 여부가 달려있으므로 개개인의 컨설턴트 인게이지먼트와 역량을 높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또한 업무 수행 과정에서 컨설턴트 간의 협업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경영자의 관리는 경영성과의 핵심 요인으로 강력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가 컨설턴트 인게이지먼트와 컨설턴트의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또한 컨설턴트 인게이지먼트와 컨설턴트의 역량이 서비스 지향성에 영향 관계를 분석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234개의 설문을 SPSS와 AMOS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경영컨설팅 산업에서 상사신뢰는 컨설턴트 인게이지먼트와 컨설턴트 역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동료신뢰는 컨설턴트 인게이지먼트와 컨설턴트 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컨설턴트의 역량이 컨설턴트 인게이지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컨설턴트 인게이지먼트와 컨설턴트 역량은 서비스 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들 간의 변수 경로를 규명하여 경영컨설팅 산업의 종업원 관리에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