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뷰티서비스산업은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미래성장산업으로 문화예술 및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국가적 차원에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뷰티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대안을 도출하여, 현실적으로 실효성 있는 발전전략의 제시를 연구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1차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Matrix를 구성하고, 뷰티서비스업계 전문가들과의 개별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통해 현실성 있는 2차 SWOT Matrix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2개 SWOT Matrix에서 최적의 구성요소를 선정하고 최종 SWOT Matrix를 확정하였다. 본 연구는 표본을 통해 모수를 추정하는 성격의 연구가 아닌, 특정산업 분야의 전략수립을 위한 연구로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요인들과 구성요소들에 대하여 해당 산업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설문을 통해 그들의 경험과 지식에 의한 직관적 판단과 평가를 계량화 하는 성격의 연구이다. 따라서, 확정된 SWOT Matrix에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다기준의사결정) 분석방법으로 전문가 설문을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계층화 연구모형 3단계의 16개 구성요소들에 대한 중요도가 계량화 되었으며, 우선순위가 높은 구성요소들을 조합하여 SO, ST, WO, WT 4가지 형태의 전략대안을 제시하였다. SWOT-AHP 분석결과, 한국 뷰티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종사원의 미흡한 근무환경 개선과, 감정노동 관리 등을 통해 높은 이직률을 개선해야 하고, 또한 비즈니스모델로서 수익구조의 취약성 해결, 뷰티서비스산업 성장을 위한 실효성 있는 법률체계의 미비점 보완 등에 대한 개선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 4가지 전략대안 중에서 WT전략이 유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실효성 있는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WT전략의 구성요소들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사원 근무환경개선, 감정노동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할 수 있는 소비자 윤리 및 공정거래권리 안내 등의 제도적 장치와 무리한 고객요구나 태도로부터 직원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행동 및 지침에 대한 내부규정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동시에 이와 같은 제도와 규정을 직원들에게 충분히 홍보하고 학습과 실행에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과, 추가적으로 직원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종사원이 회사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소속감과 안정감을 갖게 해주어야 하며, 이를 통해 현재의 높은 이직률도 점진적으로 낮아질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뷰티서비스산업의 성장을 위한 실효성 있는 법률체계의 미비점 보완 등의 개선방안에 있어서는, 경영과 운영시스템에 있어서 다른 산업들과 차이가 있는 뷰티서비스산업의 산업적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반적인 기업의 노동법 및 인적자원에 대한 계약관계 등을 준용하여 적용하는 것에 대한 현실적 괴리가 큰 것으로 보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단기적으로는 산업의 종사자들이 관련 법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현업을 영위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하여 제도권 내에서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조성의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중장기적으로는 보다 현실적으로 실효성 있는 법률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와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현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안의 제시, 그리고 관련 법률의 개정요구 등의 노력을 전략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AHP 분석방법의 특성상 응답자의 논리적 일관성 유지를 위해 SWOT 요인별 구성요소들을 각각 4개씩 통제하였고, 전문가 설문에 의한 전략평가에 참여한 뷰티산업의 전문가들이 뷰티서비스산업 분야에 국한된 점을 한계점으로 들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경영전략의 내·외부환경분석 프레임을 적용하여 문헌연구와 업계의 실무인터뷰를 반영하여 정교한 SWOT Matrix를 구성하였고, 더 나아가 AHP 분석을 이용하여 SWOT 요인과 구성요소들에 대한 중요도를 계량화하고 우선순위를 식별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한국 뷰티서비스산업 발전전략 수립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시기적으로 부합하는 실효성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