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2
II. 문헌연구 15
1. 뷰티산업의 개요 15
(1) 뷰티산업의 정의 15
(2) 뷰티서비스산업의 특성 16
(3) 한국 뷰티서비스산업(K-Beauty)의 발전과정 17
2. 한국 뷰티서비스산업 발전전략 관련 선행연구 검토결과 19
3. 선행연구의 뷰티서비스산업 SWOT 분석결과 21
4. SWOT-AHP 분석방법론 적용연구 25
5. 연구의 차별성 27
III.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28
1. SWOT Matrix 구성 28
(1) SWOT 분석(내·외부 환경분석) 28
(2) 뷰티서비스산업 전문가 실무의견 30
(3) 문헌연구와 전문가 인터뷰에 의한 최종 SWOT 요인선정 31
2. 계층화 연구모형 33
3. 연구조사설계 및 자료수집 35
(1) 설문구성 및 특징 35
(2) 설문의 배포기준 37
4. 연구방법: AHP 분석 38
(1) AHP 분석의 개념 38
(2) AHP 분석의 절차 38
(3) 일관성 비율(CR: Consistency Ratio) 41
(4) 다수의 평가결과 통합방법 42
IV. AHP 분석결과 및 발전전략 43
1. 설문 및 일관성 검증결과 43
(1) AHP 분석개요 43
(2) 일관성비율(CR) 검증결과 44
2.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45
(1) SWOT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45
(2) SWOT 요인 구성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46
(3) SWOT-AHP 종합분석결과 49
3. 한국 뷰티서비스산업의 발전전략 52
(1) SWOT-AHP에 의한 전략형태 구성 52
(2) 전략형태별 전략방향 52
V. 결론 55
참고문헌 58
Appendix 63
[Appendix 1] 한국 뷰티서비스산업의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전문가 설문조사 63
[Appendix 2] CR Testing Results by Using Expert Choice 2000 67
ABSTRACT 68
〈표 1〉 뷰티산업의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18
〈표 2〉 Beauty 산업의 SWOT 분석 21
〈표 3〉 중소형 헤어샵 SWOT 분석 21
〈표 4〉 K-Beauty 산업의 SWOT 분석 22
〈표 5〉 멀티뷰티샵의 비즈니스모델 디자인 SWOT 분석 22
〈표 6〉 중소형 헤어샵의 SWOT 분석을 통한 고객 만족도 연구 23
〈표 7〉 뷰티서비스산업 SWOT 분석 23
〈표 8〉 미용서비스 산업 SWOT 분석 24
〈표 9〉 국내 미용업의 SWOT 분석 24
〈표 10〉 SWOT-AHP 분석방법을 적용한 문헌정리 26
〈표 11〉 전문가 개별 심층인터뷰 현황 30
〈표 12〉 뷰티서비스산업 전문가들의 실무의견 30
〈표 13〉 선행연구에 따른 뷰티산업 발전전략 SWOT 요인선정 31
〈표 14〉 비교요소의 수에 따른 비교쌍의 발생정도 35
〈표 15〉 SWOT-AHP 연구모형 전문가 설문의 비교쌍 발생정도 36
〈표 16〉 Saaty의 9점 척도 37
〈표 17〉 3, 4단계 설문의 비교쌍 발생 조합 37
〈표 18〉 전문가 설문대상 선정 38
〈표 19〉 The Fundamental Scale 39
〈표 20〉 Random Index(RI) 41
〈표 21〉 설문응답자의 일관성 검증결과 45
〈표 22〉 통합데이터의 일관성 검증결과 45
〈표 23〉 SWOT 속성 하위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산출결과 47
〈표 24〉 SWOT-AHP 종합분석결과 49
〈표 25〉 SWOT 요인별 구성요소의 중요도 환산결과(L'-weight) 50
〈그림 1〉 연구수행절차 14
〈그림 2〉 뷰티서비스산업의 시장규모와 성장률 17
〈그림 3〉 뷰티서비스산업 환경분석 프레임 29
〈그림 4〉 뷰티서비스산업 발전전략 최종 SWOT Matrix 33
〈그림 5〉 AHP 연구모형 34
〈그림 6〉 SWOT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46
〈그림 7〉 SWOT 구성요소의 우선순위(G-weight & Tree-view) 48
〈그림 8〉 SWOT 요인 및 구성요소의 그래프 해석 51
〈그림 9〉 SWOT-AHP 분석에 의한 전략형태 구성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