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범위와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의료 서비스와 의료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15
1. 의료서비스의 특징 15
2. 환자경험에서 의료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특징 16
제2절 음성 언어 상호동기화와 몸짓 언어 상호동기화 18
1. 언어 및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18
2. 언어 및 비언어를 활용한 상호동기화 19
3. 상호동기화와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21
제3절 보호자의 감정반응 22
1. 신뢰도 22
2. 친밀도 23
3. 재방문 의도 24
제3장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원문불량;p.18] 27
1. 연구 모형 27
2. 연구 가설 28
제2절 실험설계 31
1. 실험준비 31
2. 실험대본 32
제3절 실험결과 분석방법 37
1. 실험설문 분석 37
2. 기초통계량 38
3.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9
제5장 연구결과 40
제1절 가설검증 40
제2절 연구결과 41
1. 연구가설 1 41
2. 연구가설 2 41
3. 연구가설 3 43
4. 동시에 진행된 음성 언어 상호동기화와 몸짓 언어 상호동기화의 효과성 44
5. 음성언어 상호동기화와 몸짓언어 상호동기화의 비교 45
제6장 결론 46
제1절 연구의 요약 4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47
1. 학문적 시사점 47
2. 실무적 시사점 48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49
〈표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환자경험평가도구(설문지) 내용 10
〈표 2〉 에크먼의 언어 및 비언어 행위의 분류 19
〈표 3〉 상황별 보호자 감정반응의 평균값과 표준편차 38
〈표 4〉 보호자 감정반응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9
〈표 5〉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41
〈표 6〉 사후검정 : Tamane' s T2 42
〈그림 1〉 제품과 서비스의 평가 15
〈그림 2〉 연구 모형 27
〈그림 3〉 S병원 환자와의 면담 프로세스 32
〈그림 4〉 몸짓 언어 상호동기화 장면 35
〈그림 5〉 신뢰감 평균도표 44
〈그림 6〉 친밀감 평균도표 44
〈그림 7〉 재방문 의도 평균도표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