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기존문헌 검토 13
제1절 정부PR 13
1. 정부PR의 개념과 중요성 13
2. 언론을 통한 정부PR 18
3. 언론을 통한 정부PR의 전문성 탐색 22
제2절 언론을 통한 정부PR과 홍보담당자 26
1. 홍보담당자의 역할과 한계 26
2. 개방직 PR전문가의 역할과 한계 31
3. 홍보담당자와 기자의 상호 인식 35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문제 40
제2절 연구방법 41
1. 조사방법 및 분석대상 41
2. 설문문항 구성 42
3. 조작적 정의 44
제4장 연구결과 46
제1절 응답자 분석 46
제2절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분석 48
1. 정부PR시스템 운영 기본현황 : 연구문제1에 대한 결과분석 48
2. 정부PR실무자들의 주요 역할특성 : 연구문제2에 대한 결과분석 55
3. 개방직 PR전문가가 갖춰야 할 직무전문성 : 연구문제3에 대한 결과분석 56
4. 정부PR 전문성이 기사에 미치는 영향 : 연구문제4에 대한 결과분석 66
제5장 결론과 제언 7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토론 74
제2절 연구의 함의와 한계점 77
참고문헌 80
부록 86
〈부록1〉 홍보담당자 설문지 86
〈부록2〉 출입기자 설문지 93
〈표 1〉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47
〈표 2〉 '정부PR실무자의 역량'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49
〈표 3〉 '정부PR실무자의 마인드'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50
〈표 4〉 '정부PR실무자의 개인별 능력차'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51
〈표 5〉 '정부PR 부서 운영 현황'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52
〈표 6〉 '정부PR실무자의 언론전략 핵심역할'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53
〈표 7〉 '정부PR 조직의 언론 관계 전략'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54
〈표 8〉 '정부PR부서 운영 현황'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56
〈표 9〉 '개방직 PR전문가 필요성'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57
〈표 10〉 '개방직 PR전문가에게 필요한 기본 자질'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58
〈표 11〉 '개방직 PR전문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자질'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60
〈표 12〉 '개방직 PR전문가에게 필요한 마인드'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61
〈표 13〉 '개방직 PR전문가의 조직 내 역할 포지셔닝'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61
〈표 14〉 '조직의 개방직 PR전문가 관리'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62
〈표 15〉 '개방직 PR전문가들의 궁극적인 정부PR활동 목적'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63
〈표 16〉 '개방직 PR전문가들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64
〈표 17〉 '정부 PR 발전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65
〈표 18〉 '보도자료가 기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67
〈표 19〉 '정부PR의 인적 요인이 기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68
〈표 20〉 '개방직 PR전문가의 질적 양적 수준이 기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PR 실무자 및 기자의 인식 69
〈표 21〉 기자 응답의 상관 분석 70
〈표 22〉 홍보담당자 응답의 상관 분석 72
〈그림 1〉 정책홍보활동의 행정체계 속에서 실무자들이 인식하는 한계요소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