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연구 방법 15
가. 연구의 설계 15
나. 연구 참여자 선정 17
다. 자료 수집 24
라. 자료의 분석 및 해석 30
II. 이론적 배경 32
1. 교육인간학과 장소 논의 32
2. 장소의 감각적 지각과 장소감의 형성 37
3. 거주의 중심으로서의 장소와 영역성 44
4. 학교 공간과 어린이의 장소만들기 51
III. 어린이들의 장소 내러티브 57
1. 활동성을 만족시키는 유용한 장소 선택 57
가. 현이의 이야기 58
나. 민이의 이야기 62
다. 원이의 이야기 65
2. 편안한 나의 장소에서부터 넓혀가는 장소 범위 68
가. 은이의 이야기 69
나. 경이의 이야기 72
다. 윤이의 이야기 76
3. 장소에서의 이동을 통한 소속감 형성 79
가. 소이의 이야기 80
나. 석이의 이야기 83
다. 재이의 이야기 86
4. 학교 공간에서의 외부자적 태도 89
IV. 어린이들의 장소만들기 94
1. 어린이에 의해 감각되고 선호되는 공간 94
2. 어린이에 의해 이름 붙여지는 공간 107
3. 어린이에 의해 채워지고 배타적 권리가 주장되는 공간 112
4. 배치를 통해 변화되며 어린이가 이동하고 방문하는 공간 126
5. 공간에서의 소외와 대안적 장소 만들기 139
V. 요약 및 결론 147
참고 문헌 153
Abstract 160
〈표 1〉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2019년 7월 기준) 22
〈표 2〉 학교 공간에 대한 어린이 인터뷰 질문의 예 27
〈표 3〉 연구 과정 30
〈표 4〉 장소 경험의 양태 45
[그림 1] A초등학교 공간 배치 18
[그림 2] 6학년 2반의 구조도 19
[그림 3] A초등학교 6학년 시정표 20
[그림 4] 현이의 사진 저널: 운동장 61
[그림 5] 현이의 사진 저널: '움푹 파인 곳' 61
[그림 6] 현이의 사진 저널: 체육관 61
[그림 7] 민이의 사진 저널: 운동장 64
[그림 8] 원이의 사진 저널: 보건실 65
[그림 9] 원이의 사진 저널: '노는 곳' 68
[그림 10] 은이의 사진 저널: 나의 공책 70
[그림 11] 경이의 사진 저널: 컴퓨터실 74
[그림 12] 경이의 사진 저널: '다양한 색의 의자' 75
[그림 13] 윤이의 사진 저널: 화장실 77
[그림 14] 윤이의 사진 저널: 보건실 79
[그림 15] 소이의 사진 저널: 화장실 81
[그림 16] 소이의 사진 저널: 교실 82
[그림 17] 석이의 사진 저널: 계단 84
[그림 18] 빈이의 사진 저널: 급수대 107
[그림 19] 어린이들이 이름 붙인 학교 공간: '움푹 파인 곳', '38선' 109
[그림 20] 경이의 사진 저널: 내 자리 121
[그림 21] 경이의 사진 저널: 내 사물함 122
[그림 22] 빈이의 사진 저널: 도서관 144
[그림 23] 빈이의 사진 저널: 복도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