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인성의 개념 13
제2절 뷰티서비스산업의 정의 및 산업 현황 15
1. 정의 15
2. 산업현황 17
제3절 인성 교육 20
1. 일반적 인성교육 20
2. 뷰티서비스산업에서의 인성교육 23
제3장 연구방법 24
제1절 조사대상 24
제2절 측정 도구의 구성 26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28
제4장 연구결과 29
제1절 뷰티서비스산업 CEO의 인성 인식도 29
1. 뷰티서비스산업 CEO의 일반적 특성 29
2. 뷰티서비스산업 CEO의 직원 인성에 대한 인식도 32
3. 뷰티서비스산업 CEO들의 직원대상 인성교육 시행 현황 33
4. 뷰티서비스산업 CEO들의 직원 채용 시 고려항목 37
제2절 뷰티서비스산업 종사자의 인식 조사 40
1. 뷰티서비스산업 종사자의 일반적 특성 40
2. 뷰티서비스산업 종사자의 인성에 대한 인식도 42
3. 뷰티서비스산업 종사자의 인성교육 현황 43
제3절 뷰티서비스산업 CEO와 종사자 간의 인성에 대한 인식 차이 48
제5장 결론 50
제1절 요약 50
제2절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9
부록 62
Table 1. 2008년 뷰티서비스산업 종사자수 19
Table 2. 인성 척도 문항구성 및 신뢰도 27
Table 3. CEO의 일반적 특성 31
Table 4. CEO가 직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인성적 특성 32
Table 5. 인성교육 시행 33
Table 6. 인성교육 시행 이유 34
Table 7. 인성교육을 시행하지 않는 이유 35
Table 8. 인성교육을 시행하지 않는 뷰티서비스업의 세부분포 36
Table 9. 직원 채용 시 고려항목 37
Table 10. 직원 인성에 대한 CEO의 인식 38
Table 11. 인성에 문제가 있는 직원의 분야별 분포도 38
Table 12. 직원 채용 시 학력 선호도 39
Table 13. 종사자의 일반적 특성 41
Table 14. 종사자의 인성에 대한 인식도 42
Table 15. 인성교육 경험 43
Table 16. 인성교육 만족도 44
Table 17. 분야별 인성교육 만족도 45
Table 18. 인성교육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46
Table 19. 인성교육 필요성 47
Table 20. 인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47
Table 21. CEO와 종사자 간의 인성에 대한 인식 차이 49
Fig. 1. 직장 내 여성관리자 비율(고용노동부 2016)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