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본(pattern) 없는 한복 구성법과 본을 활용한 한복 구성법을 비교·분석하여 효율적인 한복 구성법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본을 활용한 한복 구성법 연구는 한복 구성법 교재를 통해 고찰하였고, 본 없는 한복 구성법은 오랜 기간 본 없이 한복을 제작해 온 숙련자들을 일대일 면담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본을 활용하는 한복 구성법과 본 없는 한복 구성법 비교 결과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슴둘레·화장·허리둘레 등을 실측하여 필요 치수로 사용한다. 가슴둘레로 진동·고대·섶 너비 등의 치수를, 화장으로 소매길이를, 허리둘레로 바지의 마루폭·큰사폭·작은사폭의 너비를 산출한다. 둘째, 동일한 신체 치수의 치마·저고리·바지·두루마기를 마름질할 경우, 옷감의 사용량은 거의 같다. 셋째, 바느질법도 동일하다.
본을 활용하는 한복 구성법과 본 없는 한복 구성법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없는 한복 구성법에서는 본뜨기 과정을 생략하고 깃·도련 등 곡선에는 숙련자가 사용해 온 부분 본을 활용하여 구성하였다. 둘째, 본을 활용하는 한복 구성법에서는 옷감에 본을 올려놓고 완성선·시접 분량을 표시 후 마름질하지만, 본 없는 한복 구성법에서는 시접을 포함한 분량을 계산하여 마름질하기 때문에 제작자의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본을 활용하는 한복 구성법은 본을 제작하여 마름질에 활용하기 때문에 본뜨기를 할 수 있는 초보자에게 유리하다. 본 없는 한복 구성법은 소비자의 체형에 따라 빠르게 디자인 변형을 할 수 있고, 유행을 한복 제작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본뜨기 과정 없이 곧바로 옷감에 제작하기 때문에 본을 제작하는 시간이 절약된다. 깃·도련 등 곡선은 부분 본을 사용하여 매끄러운 곡선 형태를 유지한다.
처음 한복을 접하는 입문자는 본을 활용하는 한복 구성법의 본뜨는 과정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숙련하여 본 없는 한복 구성법을 익힌다면 제작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다양한 신체 치수에 따른 한복 구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간적인 제한으로 한복 제작 숙련가를 4명만 선택하여 많은 숙련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자 저고리·치마, 남자 저고리·바지·두루마기를 조사하였다. 다양한 복식에 대한 연구를 과제로 남겨둔다. 추후 다양한 한복 숙련가를 통해 연구를 넓힐 필요가 있다.
이 연구 결과가 차세대 한복 제작자들에게 효율적인 한복 구성법을 선택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