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고 외모가 능력의 일부라는 사회적 인식이 팽배한 현대사회에서, 이미지는 남성사회에서도 사회적 지위와 직업전문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단서이다. 특히 30-40대 직장남성은 사회 활동과 타인과의 관계 형성이 높은 연령이므로 직장남성의 이미지는 나를 표현하는 전략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30-40대 남성들이 직장에서 개인이 추구하는 이미지의 유형도출과 추구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패션스타일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은 추구이미지에 관한 문헌 연구와 설문지를 통해 직장 남성의 추구이미지 유형을 도출하고 전문가 집단과의 표적 집단 면접법으로 사례분석한 실증연구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범위는 30-40대 직장남성과 보편적으로 이미지가 대인관계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직종으로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30-40대 직장남성의 추구이미지별 패션스타일 표현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뢰감 있는 이미지는 전체적으로 정중하고 남성적인 이미지와 차분하고 온화한 이미지로, 포멀하고 형식을 갖춘 패션스타일로 표현되었다. 또한 편안함과 따뜻한 이미지도 신뢰감 있는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컬러와 아이템이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주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세련된 이미지는 전체적으로 댄디한 패션스타일을 중심으로, 개성이 과하지 않은 시크하고 모던한 이미지로 표현되었다. 컬러와 소재, 트렌드를 반영하는 아이템이 세련된 이미지를 표현하는 주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단정한 이미지는 디자인에 있어서 장식적 요소가 배제된 심플한 스타일로 깔끔한 맞음새와 무채색 중심의 컬러로 미니멀한 패션스타일로 표현되었고, 핏과 컬러가 단정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주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넷째, 고급스러운 이미지는 엘레강스, 럭셔리의 패션이미지 특성을 포함하며, 소재와 컬러에서 표현되는 고급스러움과 차분하고 지적인 느낌이 클래식한 스타일로 표현되었다. 컬러와 소재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는 주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품위 있는 이미지는 잘 갖춰 입어 격이 있고 무게감이 느껴지는 기품있는 스타일로 표현되었고, 컬러와 패턴, 아이템이 품위 있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주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여섯째, 활기차고 활발한 이미지는 전체적으로 편안하고 경쾌한 느낌을 표현하는 캐주얼한 스타일로 스포티하거나 액티브한 기능적인 스타일은 제외한, 비즈니스 캐주얼로 활용할 수 있는 스타일로 표현되었다. 핏과 컬러, 아이템이 활기차고 활발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주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30-40대 직장남성의 추구이미지 유형과 패션스타일 표현방법을 분석한 결과 컬러는 여섯 가지 추구이미지 유형에서 공통적으로 주요 요소로 나타나, 패션스타일 표현방법으로 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핏은 스트레이트 핏, 컬러는 블루, 그레이, 브라운 계열의 컬러, 패턴은 스트라이프 패턴과 다양한 체크패턴으로 나타나며, 디테일과 아이템의 요소는 추구이미지 유형별로 차이점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