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의 관광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축제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현재 화성지역축제와 관련된 정확한 현실 진단이 요구된다. 특히 '화성송산포도축제'가 관광객 유입과 화성지역주민의 문화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화성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화성지역축제에 관련된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만족하는 요인을 살펴보고, 만족 요인들이 재방문 동기에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함으로써 보다 나은 화성시의 지역축제 발전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화성지역의 대표적인 문화관광축제인 '화성송산포도축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I장은 연구의 배경 및 목적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어 제II장에서는 지역축제, 방문동기, 만족도, 재방문 동기인 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선행연구들의 연구 경향을 살펴보았다. 제III장에서는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명하고 연구모형을 포함하여 데이터의 신뢰도 수준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IV장은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고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제V장은 본 연구의 결과들을 요약하고, 요약된 자료를 통해 얻은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선행연구에서 연구된 결과와 크게 어긋남이 없이 일치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방문동기 내에서 체험성, 구매성이 다른 요인인 일탈성, 친화성, 사교성, 흥미성, 문화경험성 보다는 그 영향력이 작다고 볼 수 있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방문동기를 통한 효과증대의 차원에서 만족도의 증대는 행동의도인 재방문과 추천의도의 효과증대로 이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상호보완적인 관광의 매력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았기에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확보하여 차별화하는 것이 '화성송산포도축제'의 관광증대에 큰 바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