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9
I.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방법 12
제4절 연구의 구성 13
II. 선행연구 고찰 14
제1절 문화관광축제 14
1. 문화관광축제의 개념 14
2. 국내 문화관광축제 현황 16
제2절 방문동기 18
제3절 만족도 19
제4절 행동의도 20
III. 연구설계 2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23
1. 연구모형 23
2. 연구가설 23
제2절 연구가설에 대한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 24
1. 방문동기와 만족도 24
2. 만족도와 행동의도 25
3. 방문동기와 행동의도 2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26
4. 설문지 구성 28
5.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 29
6. 분석방법 30
IV. 연구결과 31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제2절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3
1. 타당도 분석 33
2. 신뢰도 분석 37
제3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38
1. 방문동기 38
2. 만족도 48
3. 행동의도 54
제4절 방문동기, 만족도, 행동의도의 관계 57
제5절 방문동기, 만족도,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 59
1. 방문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2.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3. 방문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V. 결론 64
제1절 연구요약 6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67
참고문헌 68
부록 - 설문지 72
ABSTRACT 76
[표 1] 순수지역축제와 문화관광축제 비교 15
[표 2] 국내 문화관광 축제 수 16
[표 3] 유형별 국내 문화관광 축제 수 16
[표 4] 예산별 국내 문화관광 축제 수 17
[표 5] 방문동기 설문지 구성 26
[표 6] 만족도 설문지 구성 27
[표 7] 행동의도 설문지 구성 27
[표 8] 설문지 구성 28
[표 9] 연구가설 검증방법 30
[표 10]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11] 방문동기 요인분석 결과 34
[표 12]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35
[표 13] 행동의도 요인분석 결과 36
[표 14] 신뢰도 분석 결과 37
[표 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문동기(체험성) 차이 분석 38
[표 1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문동기(일탈성) 차이 분석 40
[표 1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문동기(친화성) 차이 분석 41
[표 1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문동기(구매성) 차이 분석 42
[표 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문동기(사교성) 차이 분석 44
[표 2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문동기(흥미성) 차이 분석 45
[표 2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문동기(문화경험성) 차이 분석 46
[표 2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축제프로그램) 차이 분석 48
[표 2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축제상품의 질) 차이 분석 50
[표 2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시설환경) 차이 분석 51
[표 2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안내체계) 차이 분석 53
[표 2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행동의도(재방문의도) 차이 분석 54
[표 2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행동의도(추천의도) 차이 분석 56
[표 28] 방문동기, 만족도, 행동의도의 관계 58
[표 29] 방문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30]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31] 만족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32] 방문동기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33] 방문동기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34] 연구가설 검증방법 64
[표 35] 연구가설 정리 66
〈그림 1〉 축제시작 시기 17
〈그림 2〉 요구·욕구·동기 관계 개념도 18
〈그림 3〉 연구모형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