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아날로그 방송에서 IT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방송으로의 전환으로 말미암아 방송의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로 인해 방송장비 산업 간에 경쟁이 더 치열해짐과 동시에 방송장비 소비자들의 욕구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방송장비를 선택함에 있어 구매 프로세스에서 전달된 서비스 품질이 고객이 인지한 기능·사회·진귀적 가치 등의 소비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이러한 소비가치를 통해 나타나는 고객의 구매의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개발된 설문내용으로 해당 수요기관의 소비자들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불성실·미응답을 제외한 총 178부를 분석 대상으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방송장비의 서비스 품질 요인 중 대응성과 보장성이 고객이 인지하는 기능적 소비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성이 고객이 인지하는 사회적 소비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형성, 보장성, 그리고 공감성이 고객이 인지하는 진귀적 소비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귀적 소비가치는 고객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장비 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시설 투자뿐만 아니라 인적자원을 통한 서비스의 질을 높여 고객이 가치를 느끼도록 해야 하며, 이를 통해 비로소 고객의 구매의도 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고객이 방송장비를 구매함에 있어 진귀적 가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워 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