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 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방송장비 서비스 품질에 관한 개념 및 선행연구 14
1. 방송장비산업의 개념과 현황 14
2. 방송장비산업의 종류 15
3. 품질의 개념 18
4. 서비스 품질의 개념 18
5. 서비스 품질의 측정도구 20
6. 방송장비의 서비스 품질 28
제2절 소비가치에 관한 개념 및 선행연구 30
1. 소비가치의 개념 30
제3절 구매의도에 대한 개념 및 선행연구 34
1. 구매의도의 개념 34
제4절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개념 및 선행연구 36
1. 방송장비 서비스 품질과 소비가치 간의 관계 36
2. 소비가치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 37
제3장 연구설계 39
제1절 연구가설 39
제2절 연구모형 41
제4장 연구방법 42
제1절 표본 및 자료 수집 42
제2절 설문 도구의 개발 43
제3절 자료 분석 46
제5장 연구결과 47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제2절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49
제3절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55
제4절 측정모형 분석 56
제5절 가설 검정 59
1. 가설 (H)I의 검정 59
2. 가설 (H)II의 검정 60
3. 가설 (H)III의 검정 61
4. 가설 (H)IV, 가설 (H)V, 가설 (H)VI의 검정 63
제6장 결론 66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8
참고문헌 69
부록 80
ABSTRACT 86
〈표 1〉 방송장비의 분류 17
〈표 2〉 서비스 품질 5대 속성 21
〈표 3〉 SERVQUAL과 SERVPERF의 비교 23
〈표 4〉 SERVQUAL의 5가지 구성요소 및 22개 항목 26
〈표 5〉 설문 도구의 개발 44
〈표 6〉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 7〉 표본적절성에 대한 KMO와 Bartlett의 구형성검정 결과 49
〈표 8〉 측정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1
〈표 9〉 구성 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4
〈표 10〉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5
〈표 11〉 측정모형 분석 결과 58
〈표 12〉 가설(H)I의 검정 결과 60
〈표 13〉 가설(H)II의 검정 결과 61
〈표 14〉 가설(H)III의 검정 결과 62
〈표 15〉 가설(H)IV, 가설(H)V, 가설(H)VI의 검정 결과 63
〈표 16〉 가설 검정 결과의 요약 64
〈그림 1〉 방송장비와 소프트웨어 범위의 개념 16
〈그림 2〉 SERVQUAL 모형 24
〈그림 3〉 방송장비산업의 모호성 29
〈그림 4〉 연구모형 41
〈그림 5〉 측정모형 56
〈그림 6〉 연구 결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