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중국 항주에서 2007년부터 공연되어 온 '<인상 서호>'를 사례로 하여 도시 브랜드로서의 공연문화가 현지 주민들의 만족도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각종 자료 분석을 토대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전체적으로 공연 콘텐츠가 도시의 브랜드로 대표되는 상황에서 지역사회에 대한 경제적 효과 및 사회적 효과, 문화향유에 대한 삶의 질 제고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기본적으로 공연 콘텐츠가 도시 브랜드로서의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의 민속 문화자원과 전통공연예술의 특성, 그리고 지역의 자연 인문적 특색을 잘 살려 핵심적인 문화적 정체성으로 자리 잡을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이 정체성은 다양한 형태로 문화관 광 요소를 포괄하면서 관광 효과를 통한 영향력을 갖게 된다. 이 런 관점에서 항주에서 공연되어 온 <인상 서호>는 산수실경공연으로서 장예모 감독의 탁월한 기획력으로 유명세를 탄 작품이다. 무엇보다도 산수실경공연으로서 구체적인 도시와 경관을 배경으로 한다는 점에서 복제 불가능한 성격과 항주 고유의 지리적 특성을 갖는다. 그 지리적 특성을 배경으로 매우 전문적 인 무대기술과 음향효과, 의상, 도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질 높은 작품을 제작하게 된다. 동시에 산수실경공연은 자연자원과 인문자원의 절묘한 결합을 이루어 현지의 문화적 특성을 보여주는 문화관광 상품이 되는 것이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국력이 약하고 민생도 피폐해 졌다. 개혁 개방이후 중국 정부는 많은 지원을 통해 중국 경제가 많이 개선이 되었고, 또한 항주의 경제도 빠르게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서 항주 정부는 문화예술에 많은 지원을 하였으며, <인상 서호>는 이러한 배경을 두고 만들어졌다. 장예모와 왕조가, 번월 감독은 자연환경과 인문경관을 결합하여 과학기술을 통해서 오래 전부터 항주에 전해 내려오는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공연으로 만들었다. 정부 정책의 지원을 받고 기술과 인문학, 그리고 지리적 환경을 통합하면서 지역의 문화와 풍속, 경관 등 지역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한 것이 <인상 서호>의 성공요인이다.
이에 따라 연구자는 지역주민 45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와 영향에 대해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설문 영역은 만족도 조사와 생활에 미친 영향, 경제적 측면의 영향, 문화적측면의 영향으로 나누어 각 영역마다 만족도와 영향의 정도를 5점 척도로 하여 물었다. 그 결과 작품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 공연으로 인한 생활상의 불편함은 보통으로 나왔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관광효과와 취업, 지역 이미지 등 대체로 효과가 있다는 의견이었다. 문화적 측면에서는 문화 혁신과 사회적 가치, 전통문화의 전승 효과에 대부분 동의하였다.
이러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도시 브랜드로서 공연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경제적 파급효과에서는 수익활동의 결과로서 지역경제 유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관광산업에서의 효과와 지역 고용유발 효과, 관객 체류기간 연정 효과, 연관 상품 개발 촉진효과 등에서 살펴보았다. 둘째, 지역사회에 대한 자부심과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서는 지역주민의 공연 출연을 통해 협력과 소통의 기회를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되고, 이는 도시의 긍정적인 관광 이미지를 형성하여 지 역 공동체 활성화 효과를 설명하였다. 셋째, 문화향유에 따른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적 효과에서는 문화에 대한 보호 의식을 강화하고, 현지의 특색 있는 전통문화를 계승함에 따라 문화적 문해력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중국의 창의산업은 새로운 산업으로 부각되는 상황에서 문화관광과 결합하는 공연산업의 추세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하지만 공연 콘텐츠는 하나의 도시 브랜드를 형성하는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주민의 만족도와 이를 통해 드러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그런 점에서 본 연구가 지역주민에 대한 영향관계를 살펴보는 기회가 되었다고 보며, 추후 더욱 진전된 논의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