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내용 13
1) 연구방법 13
2) 연구내용 13
II.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15
1. 도시 브랜드와 공연콘텐츠 15
1) 도시 브랜드 15
2) 공연 콘덴츠와 문화관광 16
2. 산수실경공연의 개념 및 특성 19
1) 산수실경의 개념 19
2) 산수실경공연의 분류 20
3) 산수실경공연의 특성 22
3. 지역문화 진흥과 공연(축제)과의 상관관계 23
III. 〈인상·서호〉의 내용 및 성공요인 25
1. 항주의 역사문화와 〈인상·서호〉의 성립배경 25
1) 항주의 역사문화 배경 25
2) 〈인상 서호〉의 성립배경 26
2. 〈인상·서호〉의 내용적 특성 28
3. 〈인상·서호〉의 성공요인 34
1) 지역의 문화 및 풍속, 경관 등 지역자원의 활용 34
2) 기술과 인문과 환경의 통합적 가치 전파 35
3) 정부 정책의 지원체계 36
4) 경제적 측면의 영향 병행 37
IV. 설문 설계 및 결과 39
1. 설문조사 개요 39
1) 설문조사 설계 39
2) 연구대상 설정 41
3) 설문조사 결과 42
V. 도시 브랜드로서 공연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56
1. 경제적 파급효과 56
1) 경제적 효과 56
2) 관광산업 개발효과 56
3) 지역주민의 고용유발효과 58
4) 관객 체류 기간 연장효과 59
5) 연관 상품 개발 촉진효과 61
2. 지역사회에 대한 자부심과 지역 공동체 활성화 61
1) 사회적 효과 61
2) 지역의 관광 이미지 형성 62
3) 수준 높은 여행 이미지 전파 64
4) 도시 핵심 경쟁력 구축 65
5) 여행상품의 다양성 66
3. 문화향유에 따른 삶의 질의 제고 67
1) 문화적 효과 67
2) 문화 상품 개발 촉진 68
3) 전통문화 전시회 제공 69
4) 문화 보호 의식의 강화 70
5) 문화 계승의 기회 제공 70
VI. 결론 72
참고문헌 74
부록 79
부록: 설문지 79
附錄:問卷調査 89
Abstract 98
摘要 102
〈표 2-1〉 중국 대형 산수실경공연 담당기업분류 21
〈표 3-1〉 2008 년-2010 년〈인상·서호〉실현된 이익 액 37
〈표 4-1〉 설문지 40
〈표 4-2〉 조사인구의 통계학특징 42
〈표 4-3〉 만족도 설문 결과 44
〈표 4-4〉 생활에 미친 영향 설문 결과 45
〈표 4-5〉 경제적 측면의 영향 설문 결과 46
〈표 4-6〉 문화적 측면의 영향 설문 결과 47
〈표 4-7〉 성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8
〈표 4-8〉 나이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9
〈표 4-9〉 직업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50
〈표 4-10〉 공연시청유무에 따른 생활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 51
〈표 4-11〉 공연시청유무에 따른 경제적 측면의 영향의 차이 52
〈표 4-12〉 공연시청유무에 따른 문화적 측면의 영향의 차이 53
〈표 4-13〉 신뢰성과 Cronbach α계수의 대조표 54
〈표 4-14〉 신뢰성 통계 55
〈그림 2-1〉 도시브랜드의 전략배치 16
〈그림 3-1〉 〈인상·서호〉의 만남 29
〈그림 3-2〉 〈인상·서호〉의 사랑 30
〈그림 3-3〉 〈인상·서호〉의 이별 31
〈그림 3-4〉 〈인상·서호〉의 추억 32
〈그림 5-1〉 〈인상·서호〉좌석 구성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