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성과를 높이기 위해 재직자들에게 다양한 방법들을 실행하거나 교육을 한다. 그 중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느끼는 교육 훈련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었지만, 교육 훈련특성과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 적지 않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으로 어떠한 교육 훈련 방법이 재직자의 직무몰입을 이끌어 궁극적으로 교육 성과를 나타내는 지에 대한 논의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훈련특성이 교육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교육몰입이 교육 성과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확인을 하고자 한다.
위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2017년 9월에 한 달 간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기업에 재직중인 재직자들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257부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설문 문항은 인구통계학적인 설문 문항을 제외한 교육 훈련특성, 교육몰입, 교육 성과의 내용을 반영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총 24개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설문 분석은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 피어슨 상관 분석, 구조방정식 분석 등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번째는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은 지속적 몰입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 규범적 몰입에도 역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세 번째로 측정한 정서적 몰입에도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육몰입 중 교육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규범적 몰입이 교육 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요인인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은 교육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과 같은 결과는 교육 훈련특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바를 검증한 연구이며, 교육 구성원이 도의적인 의무감 때문에 교육에 계속 남아 있기를 원하는 상태인 규범적 몰입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서도 그리고 추후 재직자의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