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0
1. 문제 제기 10
2.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 및 논문구성 14
1.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2.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재직자의 교육 훈련 특성의 이론적 배경 16
1. 교육 훈련의 의의 16
2. 재직자의 교육 훈련 특성 18
제2절 재직자의 교육몰입 23
1. 교육몰입의 개념 23
2. 교육몰입의 특성 23
제3절 재직자의 교육성과 25
제4절 선행연구 27
1. 교육 훈련 특성과 교육몰입과의 관계 27
2. 교육몰입과 교육성과의 관계 28
제3장 연구 설계 30
제1절 연구모형 30
제2절 가설 설정 3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1. 특성요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도구 34
2. 교육몰입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도구 37
3. 교육성과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도구 38
4. 설문지의 구성 39
제4절 자료수집과 측정 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41
1. 자료수집 및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제4장 실증 분석 결과 44
제1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4
1. 신뢰성 검증 44
2. 타당성 검증 46
제2절 가설 검증 결과 49
1. 재직자 교육 훈련특성과 지속적 몰입과의 관계 49
2. 재직자 교육 훈련특성과 규범적 몰입과의 관계 52
3. 재직자 교육 훈련특성과 정서적 몰입과의 관계 55
4. 교육몰입과 교육성과의 관계 57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6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설문지 70
Abstract 75
〈표 2-1〉 교육 훈련의 목적 17
〈표 2-2〉 사업자와 근로자 별 교육 훈련의 목적 17
〈표 2-3〉 교육 훈련내용의 유형별 교육 훈련 방법 18
〈표 2-4〉 Meyer와 Allen의 교육몰입 특성 24
〈표 3-1〉 변수의 조각적 정의 33
〈표 3-2〉 변수의 측정항목 39
〈표 3-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4-1〉 측정 문항의 신뢰도 분석 결과 45
〈표 4-2〉 CFA 분석 결과 46
〈표 4-3〉 구성개념의 상관관계, 평균, 표준편차 48
〈표 4-4〉 교육훈련 특성 중 자아효능감이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49
〈표 4-5〉 교육훈련 특성 중 강사능력이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0
〈표 4-6〉 교육훈련 특성중 실용성이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1
〈표 4-7〉 교육훈련 특성 중 업무 관련성이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1
〈표 4-8〉 교육훈련 특성 중 자아효능감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2
〈표 4-9〉 교육훈련 특성 중 강사능력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3
〈표 4-10〉 교육훈련 특성 중 실용성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3
〈표 4-11〉 교육훈련 특성 중 업무 관련성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4
〈표 4-12〉 교육훈련 특성 중 자아효능감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5
〈표 4-13〉 교육훈련 특성 중 강사능력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6
〈표 4-14〉 교육훈련 특성 중 실용성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6
〈표 4-15〉 교육훈련 특성 중 업무 관련성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7
〈표 4-16〉 재직자의 교육몰입 중 지속적 몰입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7〉 재직자의 교육몰입 중 규범적 몰입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8〉 재직자의 교육몰입 중 정서적 몰입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9〉 가설검증 결과 60
〈그림 1-1〉 직업능력개발 훈련 실시 현황 11
〈그림 3-1〉 재직자의 교육 훈련 특성의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