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목적 12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온라인쇼핑몰의 서비스특성에 관한 연구 15
1. 온라인쇼핑몰의 정의 및 분류 15
2. 온라인쇼핑몰의 서비스특성 19
제2절 소비자가치에 관한 연구 24
1. 실용적 쇼평가치에 관한 연구 25
2. 쾌락적 쇼평가치에 관한 연구 27
제3절 온라인쇼핑몰에서의 고객신뢰에 관한 연구 29
1. 신뢰의 개념 29
2. 신뢰의 영향요인 30
제4절 온라인쇼핑몰에서의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32
1. 재구매의도의 개념 32
2. 재구매의도의 영향요인 33
제3장 실증연구 34
제1절 연구모형 34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5
1. 온라인쇼핑몰 서비스특성이 소비자가치에 미치는 영향 35
2. 소비자가치가 고객신뢰에 미치는 영향 37
3. 소비자가치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8
4. 고객신뢰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0
1. 온라인쇼핑몰서비스특성 41
2. 소비자가치 43
3. 고객신뢰 44
4. 재구매의도 45
제4절 분석방법 46
1. 표본추출 46
2. 설문지 구성 47
제4장 연구 분석결과 48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8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9
1. 온라인쇼핑몰 서비스특성에 대한 타당성분석 49
2. 온라인쇼핑몰 서비스특성, 소비자가치, 고객신뢰, 재구매의도에 대한 신뢰성 검정결과 53
3. 상관관계분석 54
제3절 가설검정결과 55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0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7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2
참고문헌 74
부록 : 통계분석용 설문지 82
Abstract 90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표 3-2] 설문지 구성 47
[표 4-1] 인구통계학적 현황_일반사항 48
[표 4-2] 인구통계학적 현황_구매행태 49
[표 4-3]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1
[표 4-4]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 타당성 검정결과 52
[표 4-5] 신뢰성 검정결과 54
[표 4-6] 요인 간 상관관계분석 55
[표 4-7] 비교용이성이 실용적 쇼평가치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56
[표 4-8] 가격우위가 실용적 쇼평가치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57
[표 4-9] 상품구색이 실용적 쇼평가치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58
[표 4-10] 고객지원서비스가 실용적 쇼평가치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59
[표 4-11] 비교용이성이 쾌락적 쇼평가치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0
[표 4-12] 가격우위가 쾌락적 쇼평가치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1
[표 4-13] 상품구색이 쾌락적 쇼평가치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2
[표 4-14] 고객지원서비스가 쾌락적 쇼평가치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3
[표 4-15] 실용적 쇼평가치가 고객신뢰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4
[표 4-16] 쾌락적 쇼평가치가 고객신뢰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5
[표 4-17] 실용적 쇼평가치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6
[표 4-18] 쾌락적 쇼평가치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7
[표 4-19] 고객신뢰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8
[표 4-20] 가설검증 결과 요약 68
〈그림 3-1〉 연구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