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기업의 외식산업에서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관점에서의 실제 운영방식 및 실제사례를 통하여 경영성과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주 목적을 두고 있다.
사례기업은 지난 30여년 동안 외식산업 분야에서 선구자로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해왔고, 그 인재들은 다른 다양한 외식업체에서 종사하고 있다. 많은 외식업체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기도 하며, 사례기업에서 장기근속한 직원의 경우 높은 연봉을 주고 스카웃 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사례기업의 인적자원이 같은 산업군에서 얼마나 선호도가 있는지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사례기업 및 외식산업의 인적자원관리 현황의 정보는 통계청 및 한국 외식산업 연구원에 공시된 자료 및 사례기업의 취업규칙 및 게시판에 공지된 내용을 참고 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외식산업의 인적자원관리 특성 및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외식산업의 급여, 근무환경 등에 관한 통계자료를 활용하였고 둘째, 사례기업의 내부 자료와 근무환경, 채용, 보상 등에 대해 서술하였다. 셋째, 사례기업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방안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기존 연구자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학술적 연구자료를 활용하여 사례기업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론 사례기업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현황 및 과제, 그리고 실제 경영성과와의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사례기업 매출증가현황, 1인당 매출액등 객관적인 지표를 활용하여 인과관계를 설명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