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10
제2절 연구 목적 11
제3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의 개념 15
①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15
②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접근방법 16
③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주요기능 18
제2절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종업원의 직무성과 및 직무태도 18
제3절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경영성과의 관계 21
제3장 외식산업의 인적자원 관리 특성 25
제1절 외식산업의 특성 25
제2절 외식산업 고용 현황 26
제3절 외식 트렌드 변화 30
제4절 김영란법과 외식업체 31
제4장 사례기업 분석 33
제1절 사례기업의 개요 33
제2절 사례기업의 연혁 35
제3절 사례기업의 매출 및 성장추이 36
제4절 사례기업의 조직도 38
제5절 사례기업의 인사관리 현황 39
① 사례기업의 직원 채용 기준 39
② 사례기업의 인적자원 관리와 직원관리 현황 41
③ 사례기업의 직원 교육 현황 42
④ 사례기업의 정규직 채용 현황 44
⑤ 경영성과 및 1인당 매출액 44
제5장 사례기업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방향 46
제1절 외부 환경 분석 46
① 국내 외식 경기 현황 46
② 최저 임금 인상과 외식산업 재무적 성과의 연관성 47
③ 내부 역량 분석 49
④ 전략적 방향 50
제2절 사례기업의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현황과 과제 53
①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관점에서의 현황 53
제3절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관점에서의 과제 58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6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7
〈표 1〉 외식산업과 식품산업의 차이점 26
〈표 2〉 종사자 규모별 음식점 및 종사자 분포 (2008년) 27
〈표 3〉 외식업체의 종사자 지위별 종사자 수 및 비중 28
〈표 4〉 5인 이상 외식업체 직종별 고용인원 및 비중 29
〈표 5〉 사례기업 'E사' 연혁 35
〈표 6〉 사례기업 외식업 매출 추이 36
〈표 7〉 사례기업의 직원 채용 기준 40
〈표 8〉 조리/서비스 직급별 인력 현황 42
〈표 9〉 사례기업의 직급별 교육 현황 43
〈표 10〉 사례기업의 직원 계약 형태 44
〈표 11〉 외식산업 사업체당 영업이익율 추이 47
〈표 12〉 최저임금 인상 후 경영실적 변화 48
〈표 13〉 최저임금 인상 후 교용 및 인건비 현황 변화 49
〈표 14〉 사례기업 정규직 근무 조건 50
〈표 15〉 성과급에 따른 KPI조정율 51
〈표 16〉 KPI 평가항목 52
〈표 17〉 KPI별 인센티브 지급율 52
〈표 18〉 교육내용에 따른 만족도 평가 54
〈표 19〉 인사관리 내부 평가 현황 (5점 만점) 57
〈표 20〉 인적자원 관리 모형에 따른 사례기업의 As-is,To-be 59
〈그림 1〉 환경, 전략, 구조*과정의 관계 (첸들러 모형) 13
〈그림 2〉 인적자원관리 기능간의 연계 14
〈그림 3〉 제공 형태별 외식 지출 비용 30
〈그림 4〉 14년 이후 외식 트랜드의 주요 키워드 변화 31
〈그림 5〉 김영란법 시행 후 국내 외식업 현황 32
〈그림 6〉 사례기업 소개서 (홈페이지 캡쳐) 34
〈그림 7〉 사례기업의 년도별 브랜드 및 매장 증가 그래프 36
〈그림 8〉 외식업 매출 그래프 37
〈그림 9〉 총 매출 추이 37
〈그림 10〉 사례기업의 조직도 38
〈그림 11〉 사례기업의 인재 육성 단계 40
〈그림 12〉 사례기업의 인재상 41
〈그림 13〉 사례기업의 인사 제도 42
〈그림 14〉 2008년 대비 2017년 외식산업 규모 추이 46
〈그림 15〉 외식산업 사업체당 영업이익율 추이 47
〈그림 16〉 인적자원관리 기능 간의 연계 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