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목적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대상 11
제3절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제1절 노인장기요양시설 13
1. 노인장기요양시설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서비스의 유형 14
제2절 의사소통의 정의 20
제3절 책임감의 정의 21
제4절 직무만족의 정의 22
1. 직무만족의 정의 22
2.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24
제3장 실증분석 2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25
1. 연구모형의 설정 25
2. 연구가설의 설정 2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27
제2절 연구 방법 28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8
2. 통계분석 방법 29
제4장 실증연구 30
제1절 표본의 특성 30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1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결과 33
1. 타당성 및 신뢰도 33
2. 상관관계 분석 39
제3절 연구가설 검증 40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4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4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45
참고 문헌 47
부록_설문지 49
Abstract 57
〈표2-1〉 시설급여와 재가급여의 장단점 14
〈표2-2〉 재가급여의 종류 15
〈표2-3〉 시설급여의 종류 16
〈표2-4〉 특별현금급여의 종류 16
〈표2-5〉 재가 급여의 기준 17
〈표2-6〉 시설 급여의 기준 18
〈표2-7〉 노인장기요양보험 표준서비스 19
〈표2-8〉 의사소통에 대한 정의 20
〈표2-9〉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 23
〈표3-1〉 설문항목 구성 28
〈표4-1〉 종사자의 개인 특성 31
〈표4-2〉 종사자의 업무 특성 32
〈표4-3〉 의사소통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5
〈표4-4〉 책임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6
〈표4-5〉 직무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8
〈표4-7〉 측정 항목의 상관관계 분석 39
〈표4-8〉 내적 직무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40
〈표4-9〉 외적 직무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42
〈표5-1〉 가설에 대한 결과 44
〈그림 1-1〉 연구의 구성 12
〈그림 3-1〉 연구 모형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