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7
제1절 밀레니얼 세대의 이해 17
제2절 자기보상소비적 문화예술소비 19
1. 자기보상소비의 개념 및 유형 19
2. 문화예술소비의 개념 및 유형 25
제3절 자기 보상적 문화예술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9
1. 심리적 요인 30
2.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제4절 만족도 37
제3장 연구문제 및 방법 40
제1절 연구문제 및 가설 40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3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44
1) 자기 보상적 문화예술소비 행동의 심리적 영향요인 관련 척도: 자아존중감, 자기합리화, 타인지향적소비성향 44
2) 자기 보상적 문화예술소비 행동 이후 만족도 관련 척도 47
제4절 자료분석방법 48
제4장 연구분석 및 결과 50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결과 50
제2절 주요측정변수 기술통계량 검증 51
제3절 주요측정변수 상관관계분석 52
제4절 연구문제 검증 결과 54
제5장 결론 및 논의 66
참고문헌 72
부록(설문지) 81
ABSTRACT 89
[표 01] 연구 분야 별 자기보상소비에 관한 정의 22
[표 02] 문화예술진흥법 제2조. 문화예술의 정의 26
[표 03] 문화향수실태조사 문화예술활동 항목[내용없음] 10
[표 04] 심리적 요인 측정문항 45
[표 05] 만족감 측정 문항 47
[표 06] 주요 측정문항 크론바흐 알파 신뢰도 계수 50
[표 07] 주요 측정 문항 기술통계량 결과 51
[표 08] 주요 측정 문항 상관관계 결과 52
[표 09]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10] 인구통계학적특성의 영향력 검증 회귀분석 결과 59
[표 11] 자기 보상적 문화예술소비 심리적 요인 영향력 검증 회귀분석 결과 63
[그림 01]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이론 20
[그림 02] 소비자 행동 모델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그림 03] 연구모형 42
[그림 04] 연구방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