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0
II. 장애예술의 개념 및 정책 현황 12
1. 한국 장애예술 논의의 흐름 12
2. 한국 장애예술정책의 전개 14
3.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의 설립과 역할 18
4. 한국 장애예술 활성화를 위한 쟁점 19
1) 장애예술에 대한 인식 부족 19
2) 장애예술 교육 프로그램의 부재 19
3) 장애예술 정책의 새로운 접근 20
III. 국내외 장애예술단체 교육프로그램 사례연구 및 쟁점 22
1. 호주의 장애예술단체 교육프로그램 22
1) 호주의 장애인 문화예술정책 22
2) 장애예술 관련 단체 23
2. 영국의 장애예술단체 교육프로그램 27
1) 영국의 장애인 문화예술 정책 27
2) 장애예술 관련 단체 29
4. 한국의 장애예술단체 교육프로그램 31
1) 한국의 장애인문화예술정책 31
2) 장애예술 관련 단체 32
5. 사례분석을 통한 쟁점 37
IV. 장애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안 40
1. 심층인터뷰 설계 및 결과 40
1) 장애예술인들의 전문적인 예술 활동을 위한 재교육 필요성 40
2) 장애예술인들 대상 재교육의 방법 42
3) 비장애인과의 협업과정의 필요성, 장애의 정도나 유형별에 따른 교육방식 43
2. 예술적 수월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방안 45
1)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 45
2) 작품 제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46
3) 새로운 언어 및 미학의 발견 50
V. 결론 53
VI. 참고문헌 56
부록_전문가 인터뷰 59
ABSTRACT 62
[표1] 장애인 문화예술 관련 법률 14
[표2] 장애인 문화예술 정책 연구의 흐름 15
[표3] 표현예술아카데미 커리큘럼 36
[표4] 인터뷰 대상자별 면담 40
[표5] 장애인복지법상의 유형과 분류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