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주요개념 고찰 및 생활사박물관과 참여적 교육 이해 14
1. 사회적 변화와 박물관 14
2. 생활사박물관과 지역사회 19
1) 생활사의 개념과 생활사박물관 19
3. 플랫폼으로서의 박물관과 참여적 교육 35
1) 문화예술 플랫폼으로서의 박물관 35
2) 스토리텔링 플랫폼과 생활사박물관 39
3) 참여적 교육의 개념과 특징 44
4) 생활사박물관 참여적 교육의 구성 50
III. 플랫폼모델을 적용한 생활사박물관 참여적 교육 사례 분석 56
1. 국립민속박물관 56
1) 어린이가족대상 〈가자! 1박 2일 민속마을로 떠나요〉 56
2) 청소년대상 〈1318 박물관 멘토스쿨 - 민속조사〉 62
3) 청소년대상 〈국립민속박물관.mov〉 65
2. 부산사상생활사박물관 70
1) 샛강연극단 70
3. 북촌생활사박물관 72
1) 북촌역사탐방 〈스마트한 보물찾기〉 73
IV. 생활사박물관 플랫폼 역할을 위한 참여적 교육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제언 78
1.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업 및 지속적인 상호작용 78
2. 교육내용 및 교육장소 지역사회로의 확장 80
3. 기존 프로그램의 참여적 요소 적용과 연계성 고려 82
4. 생활사자료의 아카이브 관리 및 활용 85
V.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5
Abstract 99
〈표1〉 자넷 마스틴(Janet Marstine)이 제시한 박물관 4가지 메타포 16
〈표2〉 유형민속자료기능분류안 22
〈표3〉 유형별 분류에 따른 박물관의 종류와 성격 23
〈표4〉 공립 근현대생활사박물관 운영현황 29
〈표5〉 사립 근현대생활사박물관 운영현황 31
〈표6〉 2016년 경기도내 공·사립박물관 지원 내용 36
〈표7〉 2018년 경기지역 문화예술플랫폼 육성사업 추진계획안 37
〈표8〉 참여적 프로젝트 4가지 모형 46
〈표9〉 참여적 프로그램의 5단계 49
〈표10〉 〈가자! 1박 2일〉 교육 운영 개요 57
〈표11〉 2014년 〈가자! 1박 2일〉 교수·학습과정안(약안) 59
〈표12〉 〈가자! 1박 2일〉 프로그램의 참여적 단계 적용 61
〈표13〉 〈1318 박물관 멘토스쿨 - 민속조사〉 질문지 63
〈표14〉 〈1318 박물관 멘토스쿨 - 민속조사〉 프로그램의 참여적 단계 적용 64
〈표15〉 〈국립민속박물관.mov〉 교수·학습과정안(약안) 66
〈표16〉 〈국립민속박물관.mov〉 프로그램의 참여적 단계 적용 68
〈표17〉 〈샛강연극단〉 프로그램의 참여적 단계 적용 71
〈표18〉 북촌역사탐방 〈스마트한 보물찾기〉 교수·학습과정안(약안) 73
〈표19〉 〈스마트한 보물찾기〉 프로그램의 참여적 단계 적용 76
[그림1] 서울생활사박물관 전시 공간 30
[그림2] 경기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구성요소 35
[그림3] 왓패드 광고이 미지 40
[그림4] 스토리텔링 플랫폼과 생활사박물관 도식화 43
[그림5] 전통적 기관과 참여적 기관의 차이 45
[그림6] 남서울시립미술관 2019년 대화형 도슨트 51
[그림7] 미술관과 생활사박물관 소장품의 층위적 구조 52
[그림8] 생활사자료의 관람객 또는 참여자 집단 53
[그림9] 〈스마트한 보물찾기〉 주민대상 교육운영 사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