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I. 서론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문제 11
3. 연구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5
1. 뮤지컬 시장의 특성과 팬덤의 형성 15
(1) 공연예술의 팬덤 15
(2) 한국 뮤지컬 시장의 구조 및 특성 18
(3) 한국 뮤지컬 마니아 관객의 성장 27
2. 문화 매개의 개념과 뮤지컬 마니아 관객 32
(1) 문화 매개 개념의 정책적 배경 32
(2) 매개 관점의 문화 매개 35
(3) 한국 뮤지컬 시장에서 문화 매개 활동의 필요성 38
(4) 한국 뮤지컬 마니아 관객의 문화 매개 활동 40
III. 연구 방법 및 대상 46
IV. 심층 인터뷰 분석 50
1. MJ Starfish의 마니아 관객 50
(1) 뮤지컬 마니아 관객으로서의 특성 50
(2) MJ Starfish 마니아 관객으로서의 특성 56
2. MJ Starfish 마니아 관객의 문화 매개 활동 74
(1) 영업 활동 74
(2) 정보 제공 79
(3) 2 차 창작물 생산 및 공유 83
(4) 자체 MD 나눔 87
(5) 메모리북 90
(6) 관객-제작사 사이의 매개활동 98
V. 결론 103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103
2. 연구의 함의와 한계 106
참고 문헌 108
ABSTRACT 114
[표 1] 심층 인터뷰 참여자의 목록 48
[표 2] 인터뷰 참여자들이 관람한 MJ Starfish 작품 및 관람 횟수 57
[표 3] 인터뷰 참여자들의 메모리북 제작 관련 사항 91
[그림 1] 〈최후진술〉 메모리북의 내부 페이지 93
[그림 2] 뮤지컬 마니아 관객의 문화 매개 활동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