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시대의 변화로 인해 생활체육이 점점 늘어나는 시점에서 유도 생활체육의 활성화에 따라 소비자의 참여동기, 전환장벽, 재참여 의사의 관계와 변인 간의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하여 신규 고객 유치 및 기존 고객 유지를 위한 운영자들에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사설 유도 체육관을 이용하는 20세 이상 생활체육 유도 참여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의 선정은 편의 표본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강원도, 경기도, 서울지역의 사설 유도체육관의 생활체육 유도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32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로 참여동기를 파악하기 위하여 정훈인(2013), 허경선(2010)이 사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전환장벽과 재참여의사를 파악하기 위하여 오경택(2009), 장은아(2015)가 사용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웹사이트 Google이 제공하는 온라인 설문지를 사용 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지URL을 체육관 운영자에게 제공하여 연구 대상자에게 배포하였고, 자기평가기입법(Self administration method)으로 작성한 후 회수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ver.24와 AMOS ver.24를 이용하여 설문지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여 설문지의 객관성을 확인한 후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과 설문문항을 설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참여동기, 전환장벽, 재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통하여 유도 생활체육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전환장벽이 재참여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을 얻었다.
참여동기의 하위변인이 전환장벽의 하위변인에 미치는 영향에서 첫째, 참여동기가 전환장벽 중 대안의 매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 유도 매력 변인에서 부적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둘째, 참여동기가 전환장벽 중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 즐거움, 사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셋째, 참여동기가 전환장벽 중 전환비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 유도매력은 정적 영향, 즐거움은 부적인 결과로 나타났다.
전환장벽이 재참여의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대안의 매력, 인간관계 변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참여동기의 하위변인이 재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에서 첫째, 무술, 무도로 시작된 유도의 경우 다른 생활스포츠와는 다르게 정신수양과 수련 측면에 영향이 있을 것이란 예상과 달리 정신수양이 부적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하였다. 둘째, 참여동기의 하위변인 중 즐거움과 사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도 생활체육 운영자는 유도의 인식변화로 인한 스포츠로써의 유도를 강조할 것인가 희소적가치인 무도, 무술을 강조할 것인가 판단해야 한다. 둘째, 유도 생활체육 운영자는 획일화된 경영 방법에서 벗어나 가격, 프로모션, 프로그램 등의 차별화 된 정책을 도입하여야 한다. 셋째, 유도 경영에 있어서 즐거움, 흥미, 사교모임, 동호회활동 등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유도 참여자를 유지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