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1.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2. 본론 15
2.1. 타이포그래피의 의미 15
2.1.1. 타이포그래피와 커뮤니케이션 15
2.1.2. 타이포그래피와 언어 18
2.1.3.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 19
2.2. 게슈탈트 형태심리와 시지각 21
2.2.1. 시지각에 의한 의미전달 21
2.2.2.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 22
2.3. 선에 대한 고찰 27
2.3.1. 선의 언어적 의미 29
2.3.2. 보이는 선과 보이지 않는 선 30
2.3.3. 보이지 않는 선과 비언어 34
2.3.4. 보이지 않는 선과 타이포그래피 36
3. 보이지 않는 선에 대한 실험 42
3.1. 연구 문제 42
3.2. 실험 방법 43
3.3. 실험 과정 44
3.4. 실험 결과 53
4. 결론 73
참고문헌 75
부록_보이지 않는 선에 대한 실험지 77
Abstract 94
〈표 1〉 구어와 문어의 차이점 15
〈표 2〉 구어와 문어의 개연성 16
〈표 3〉 구어와 타이포그래피의 메시지 생성 요소 차이점 20
〈표 4〉 보이는 선 - 문장부호와 수학기호 30
〈표 5〉 보이는 선과 보이지 않는 선 33
〈표 6〉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과 타이포그래피 구성요소 36
〈표 7〉 실험 방법 43
〈표 8-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 53
〈표 8-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 53
〈표 8-3〉 총 실험 결과_문항1 53
〈표 9-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2 54
〈표 9-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2 54
〈표 9-3〉 총 실험 결과_문항2 54
〈표 10-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3 55
〈표 10-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3 55
〈표 10-3〉 총 실험 결과_문항3 55
〈표 11-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4 56
〈표 11-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4 56
〈표 11-3〉 총 실험 결과_문항4 56
〈표 12-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5 57
〈표 12-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5 57
〈표 12-3〉 총 실험 결과_문항5 57
〈표 13-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6 58
〈표 13-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6 58
〈표 13-3〉 총 실험 결과_문항6 58
〈표 14-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7 59
〈표 14-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7 59
〈표 14-3〉 총 실험 결과_문항7 59
〈표 15-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8 60
〈표 15-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8 60
〈표 15-3〉 총 실험 결과_문항8 60
〈표 16-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9 61
〈표 16-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9 61
〈표 16-3〉 총 실험 결과_문항9 61
〈표 17-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0 62
〈표 17-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 62
〈표 17-3〉 총 실험 결과_문항10 62
〈표 18-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1 63
〈표 18-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1 63
〈표 18-3〉 총 실험 결과_문항11 63
〈표 19-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2 64
〈표 19-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2 64
〈표 19-3〉 총 실험 결과_문항12 64
〈표 20-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3 65
〈표 20-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3 65
〈표 20-3〉 총 실험 결과_문항13 65
〈표 21-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4 66
〈표 21-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4 66
〈표 21-3〉 총 실험 결과_문항14 66
〈표 22-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5 67
〈표 22-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5 67
〈표 22-3〉 총 실험 결과_문항15 67
〈표 23-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6 68
〈표 23-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6 68
〈표 23-3〉 총 실험 결과_문항16 68
〈표 24-1〉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7 69
〈표 24-2〉 타 전공자 실험 결과_문항17 69
〈표 24-3〉 총 실험 결과_문항17 69
〈표 25〉 시각디자인 전공자 실험 결과 70
〈표 26〉 타 전공자 실험 결과 71
〈표 27〉 총 실험 결과 72
〈그림 1〉 '일방적 형태' 커뮤니케이션 이론 16
〈그림 2〉 '참여적 형태' 커뮤니케이션 이론 17
〈그림 3〉 섀넌과 위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초기 모델) 17
〈그림 4〉 섀넌과 위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수정 모델) 18
〈그림 5〉 문법의 요소 19
〈그림 6〉 지각의 개념 22
〈그림 7〉 시지각의 개념 22
〈그림 8〉 전경과 배경의 관계(루빈의 컵) 23
〈그림 9〉 연속성의 법칙 24
〈그림 10〉 근접성의 법칙 24
〈그림 11〉 유사성의 법칙(1) 25
〈그림 12〉 유사성의 법칙(2) 26
〈그림 13〉 폐쇄성의 법칙 26
〈그림 14〉 선의 폭과 길이 27
〈그림 15〉 선의 유무에 의한 차이 28
〈그림 16〉 선의 분위기 29
〈그림 17〉 보이는 선의 형태 30
〈그림 18〉 보이는 선의 쓰임새(1) 31
〈그림 19〉 보이는 선의 쓰임새(2) 31
〈그림 20〉 보이지 않는 선 - 글자 축 32
〈그림 21〉 보이지 않는 선 - 타입의 구조 32
〈그림 22〉 보이는 선과 보이지 않는 선(1) 33
〈그림 23〉 보이는 선과 보이지 않는 선(2) 34
〈그림 24〉 보이지 않는 선과 비언어(1) 35
〈그림 25〉 보이지 않는 선과 비언어(2) 35
〈그림 26〉 타이포그래피 구조와 전경-배경의 관계 36
〈그림 27〉 보이지 않는 선 1 - 그리드 37
〈그림 28〉 보이지 않는 선 1 - 그리드 예시 37
〈그림 29〉 보이지 않는 선 2 - 단락 정렬 38
〈그림 30〉 보이지 않는 선 2 - 단락 정렬 예시 38
〈그림 31〉 보이지 않는 선 3 - 글줄 39
〈그림 32〉 보이지 않는 선 3 - 글줄 예시 39
〈그림 33〉 보이지 않는 선 4 - 행간 40
〈그림 34〉 보이지 않는 선 4 - 행간 예시 40
〈그림 35〉 보이지 않는 선 5 - 자간 41
〈그림 36〉 보이지 않는 선 5 - 자간 예시 41
〈그림 37〉 보이지 않는 선 5 - 자간과 타이포그래피 41
〈그림 38〉 실험 설계도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