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구산업영역에서 각 대형 가구 사 들은 매출, 영업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각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영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가구유통산업은 산업재편 또는 구조조정이 프랜차이즈화(가맹본부 및 가맹점) 방향으로 급속하게 진행되었다. 소위, 브랜드 가구라고 일컫는 Top Tier 업체(H사, H.L사, E사 등)들과 사제가구 시장이라고 일컫는 노브랜드 영세업체들이 혼재된 시장에서 점점 브랜드 가구 사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대형화와 더불어 막강한 유통망, 마케팅 능력을 지닌 대형 가구업체들이 영세 사제가구 시장을 잠식해 가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구 기업의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를 중심으로 가맹본부의 경영지원(독립변수)이 가맹점의 고객 만족과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독립변수인 가맹본부의 경영지원과 가맹점의 경영성과의 두 가지 변수 사이에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결속 조절 효과 및 가맹점의 운영역량 조절효과, 고객만족의 매개효과가 존재하는지 연구하고 관련한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배경으로 260부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설정된 다양한 연구가설들을 SPSS와 AMO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신뢰성과 타당성, 연구모형들의 유의성을 검증하였고 위에 기술한 다양한 연구가설들의 검정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구조모형 경로 분석결과를 통해 H1을 검정해보면 부분 채택이 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H1을 검정한 결과,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교육 및 훈련, 광고 및 판매촉진은 가맹점의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제품서비스 지원은 가맹점의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H1-1과 H1-3은 지지되었고, H1-2는 기각되었다.
둘째, 가맹점의 고객만족은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2를 검정한 결과, 가맹점의 고객만족은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H2는 지지되었다.
셋째, H3을 검정해보면 부분 채택이 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이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3-1과 광고와 판매촉진이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3-3은 기각되었고, 제품서비스 지원이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3-2는 지지되었다.
넷째, H1-H3까지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경영지원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고객만족은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대부분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가맹점의 고객만족은 가맹본부의 경영지원이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매개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H4를 검정하였고 결과는 가설들이 부분 채택되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 고객만족은 가맹본부의 교육 및 훈련과 가맹점의 경영성과 간의 관계와 가맹본부의 광고 및 판매촉진과 가맹점의 경영성과 간의 관계(H4-1, H4-3)에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맹본부의 제품서비스 지원과 가맹점의 경영성과 간의 관계(4-2)에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결속 정도는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경영지원이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조절효과를 보일것이라는 H5를 검정한 결과 H5는 채택되었다.
여섯째, 가맹본부와 가맹점장의 운영역량 정도는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경영지원이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조절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H6를 검정한 결과 H6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5장에서는 연구 결과에 대한 원인 분석, 연구 결과의 시사점, 연구의 한계점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