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2
1. 연구의 범위 22
2. 연구의 방법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프랜차이즈 시스템 26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26
2.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의 필요성 29
제2절 가맹본부의 서비스 지원기능 32
1. 점포지원 33
2. 교육 및 훈련 34
3. 제품서비스 지원 36
4. 판매촉진과 광고 37
5. 금융지원 38
6. 경영관리 39
7. 원·부자재 개발 41
제3절 고객만족 42
1. 고객만족의 개념 42
2. 고객만족의 측정요인 46
제4절 가맹점의 경영성과 48
1. 재무성과 48
2. 재방문 의도 49
제5절 관계결속 53
1. 관계결속의 개념 53
2. 관계결속의 유형 55
제6절 가맹점장의 운영역량 57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60
제1절 연구모형 60
제2절 연구가설 61
1. H1: 가맹본부의 경영지원과 가맹점의 고객만족 간의 영향 62
2. H2: 가맹점의 고객만족과 가맹점의 경영성과 간의 영향 63
3. H3: 가맹본부의 경영지원과 가맹점의 경영성과 간의 영향 64
4. H4: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65
5. H5: 관계결속의 조절효과 66
6. H6: 가맹점장 운영역량의 조절효과 67
제3절 조사설계 6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2. 측정항목 개발 및 설문지 구성 72
제4장 실증분석 74
제1절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74
제2절 가설 검정을 위한 예비분석 77
1. 신뢰도 분석 77
2. 타당성 분석 79
제3절 연구가설의 검정 81
제5장 결론 96
제1절 연구 결과 및 논의 96
제2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10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 연구 과제 103
참고문헌 105
부록 118
Abstract 124
〈표 2-1〉 가맹점 지식, 기술 교육훈련내용 35
〈표 2-2〉 학자별 관계결속의 개념적 정의(임실근, 2018) 54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1
〈표 3-2〉 변수의 측정항목 73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표 4-2〉 사업체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 76
〈표 4-3〉 주요 연구 개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8
〈표 4-4〉 구성 개념의 상관계수 79
〈표 4-5〉 구성 개념의 AVE 80
〈표 4-6〉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결과 81
〈표 4-7〉 구조모형 경로 분석 결과 83
〈표 4-8〉 교육 및 훈련과 가맹점의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분석 86
〈표 4-9〉 제품서비스와 가맹점의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분석 87
〈표 4-10〉 광고 및 판매촉진과 가맹점의 경영성과 간의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분석 87
〈표 4-11〉 교육 및 훈련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관계결속의 조절효과 분석 88
〈표 4-12〉 제품서비스 지원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관계결속의 조절효과 분석 89
〈표 4-13〉 광고 및 판매촉진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관계결속의 조절효과 분석 90
〈표 4-14〉 교육 및 훈련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운영역량의 조절효과 분석 91
〈표 4-15〉 제품서비스 지원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운영역량의 조절효과 분석 92
〈표 4-16〉 광고 및 판매촉진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운영역량의 조절효과 분석 93
〈표 4-17〉 H1, H2, H3의 검증결과 요약 94
〈표 4-18〉 H4, H5, H6의 검증결과 요약 95
〈그림 1-1〉 최근 국내 빅3 대형 가구업체 5개년 매출액 추이 18
〈그림 1-2〉 가구산업 유통 Flow Chart (원종훈, 2017) 19
〈그림 1-3〉 연구의 흐름도 24
〈그림 2-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 27
〈그림 2-2〉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제공 기능 32
〈그림 2-3〉 만족과 불만족의 기본 모델(정유지, 2010) 45
〈그림 2-4〉 고객만족의 구성요소(김동수, 2007) 46
〈그림 2-5〉 소비자 구매 행동(이학식·안광호·하명원, 1997). 51
〈그림 3-1〉 연구모형 60
〈그림 4-1〉 연구모형 검정결과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