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7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자영업의 현황과 실태 19
1. 자영업의 개념 및 현황 20
2. 자영업의 종류와 특성 28
3. 선행 연구 검토 34
제2절 SNS 비즈니스 전략 연구 40
1. SNS 비즈니스의 개념 및 특성 40
2. SNS 비즈니스의 유형 53
3. SNS 비즈니스의 종류 59
4. SNS 마케팅과 운영 방법 85
제3절 인플루언서 마케팅 96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및 종류 96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성 100
제4절 디지털 마케팅 102
1. 디지털 마케팅의 고객자산화 효과 102
2. 자영업자의 디지털마케팅 선행 연구 105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10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108
1. 연구모형의 설계 108
2. 연구가설의 설정 10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113
1. SNS 비즈니스 운영 방법 113
2. 종속변수: 디지털 마케팅 자산(경영성과) 115
3. 매개변수: 자영업자의 SNS 마케팅 운용능력 116
제3절 설문지의 구성 117
제4절 자료의 분석방법 118
제4장 실증 분석 결과의 해석 119
제1절 자료의 분석 119
제2절 분석결과의 해석 131
제3절 가설 검증 148
제5장 결론 16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60
제2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163
참고문헌 166
설문지 189
Abstract 198
〈표 2-1〉 자영업과 소상공업 비교 22
〈표 2-2〉 전체 사업체와 자영업자 수 및 종사자 변화 23
〈표 2-3〉 폐업자 현황(사유) 27
〈표 2-4〉 산업별 자영업 업체 수 및 비중 29
〈표 2-5〉 국내 자영업 창업 후 생존율 30
〈표 2-6〉 SNS에 관한 선행연구 개념 정의 42
〈표 2-7〉 SNS의 특성 선행연구 45
〈표 2-8〉 SNS 기능별 서비스 유형 55
〈표 2-9〉 SNS 1순위 연령대별 서비스사 이용률 57
〈표 2-10〉 페이스북 주요 기능 61
〈표 2-11〉 연령별 인스타그램 사용자 64
〈표 2-12〉 인스타그램 주요 기능 66
〈표 2-13〉 유튜브 동영상 광고 유형과 설명 74
〈표 2-14〉 인터넷 커뮤니티의 정의 77
〈표 2-15〉 블로그의 기능 80
〈표 2-16〉 SNS 이용률변화(2014-2015) 84
〈표 3-1〉 재무적 성과 측정항목 115
〈표 3-2〉 비재무적 성과 측정항목 116
〈표 3-3〉 SNS 비즈니스 운용능력 측정항목 117
〈표 3-4〉 설문지 구성 문항수 및 측정척도 118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0
〈표 4-2〉 신뢰도 분석 123
〈표 4-3〉 SNS 마케팅 운용능력 요인분석 125
〈표 4-4〉 경영성과 요인분석 127
〈표 4-5〉 SNS 비즈니스 운영 방법에 따른 SNS 마케팅 운용능력 차이분석 128
〈표 4-6〉 SNS 비즈니스 운영방법에 따른 경영성과 차이분석 130
〈표 4-7〉 SNS 마케팅 운용능력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Sobel test 131
〈표 4-8〉 경영성과 분석 133
〈표 4-9〉 상관관계 분석결과 135
〈표 4-10〉 SNS 계정 직접운영이 자영업자의 SNS 마케팅 운용능력에 미치... 136
〈표 4-11〉 SNS 계정 직접 운영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분석결과 137
〈표 4-12〉 SNS 계정 직접 운영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138
〈표 4-13〉 상관관계 분석결과 139
〈표 4-14〉 인플루언서 직접의뢰가 SNS 마케팅 운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분... 140
〈표 4-15〉 인플루언서 직접 의뢰가 비재무적 성과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141
〈표 4-16〉 인플루언서 직접 의뢰가 재무적 성과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142
〈표 4-17〉 상관관계 분석결과 144
〈표 4-18〉 SNS 비즈니스 대행운영이 SNS 마케팅 운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145
〈표 4-19〉 SNS 비즈니스 대행운영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146
〈표 4-20〉 SNS 비즈니스 대행운영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147
〈표 4-21〉 가설 1의 검증 148
〈표 4-22〉 가설 2의 검증 149
〈표 4-23〉 가설 3의 검증 149
〈표 4-24〉 가설 4의 검증 150
〈표 4-25〉 가설 5의 검증 151
〈표 4-26〉 가설 6의 검증 152
〈표 4-27〉 가설 7의 검증 153
〈표 4-28〉 가설 8의 검증 154
〈표 4-29〉 가설 검증의 종합 155
〈그림 1-1〉 연구의 구성 체계 18
〈그림 2-1〉 국내 자영업자 수 변화 25
〈그림 2-2〉 국내 자영업의 연령대별 비중 추이 26
〈그림 2-3〉 국내 SNS 앱 이용자 수 비교 58
〈그림 2-4〉 SNS앱 사용시간 변화 59
〈그림 2-5〉 SNS 서비스사별 이용률 추이(2016-2017) 65
〈그림 2-6〉 모바일 동영상 앱 사용시간에 따른 점유율 70
〈그림 2-7〉 영향력으로 구분한 인플루언서 유형 93
〈그림 3-1〉 연구모형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