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15
제3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복합문화공간 18
제1항 개념 및 정의 18
제2항 유형 및 형태 22
제2절 체험마케팅 29
제1항 개념 및 정의 29
제2항 구성요인 33
제3항 선행연구 고찰 41
제3절 소비자만족 43
제1항 개념 및 정의 43
제2항 선행연구 고찰 46
제4절 브랜드이미지 47
제1항 개념 및 정의 47
제2항 선행연구 고찰 51
제5절 재방문의도 52
제1항 개념 및 정의 52
제2항 선행연구 고찰 55
제3장 연구방법 5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7
제1항 연구모형 57
제2항 가설설정 58
제3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
제2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63
제1항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63
제2항 설문지 구성 63
제3항 분석방법 65
제4장 실증분석 66
제1절 표본의 특성 66
제1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제2항 복합 문화시설 이용 경험관련 특성 68
제2절 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측정 70
제3절 상관관계 분석 75
제4절 연구가설 검정 76
제5장 결론 81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과 8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5
참고문헌 87
부록 93
Abstract 99
〈표 2-1〉 복합문화공간의 개념적 정의 21
〈표 2-2〉 복합문화공간의 유형과 특징 23
〈표 2-3〉 해외 복합문화공간의 사례 26
〈표 2-4〉 국내 복합문화공간의 사례 28
〈표 2-5〉 전통마케팅과 체험 마케팅의 비교 30
〈표 2-6〉 체험마케팅의 개념적 정의 32
〈표 2-7〉 체험마케팅의 구성요인 35
〈표 2-8〉 소비자만족의 개념적 정의 45
〈표 2-9〉 브랜드이미지의 개념적 정의 50
〈표 2-10〉 재방문의도의 개념적 정의 54
〈표 3-1〉 설문지 구성 6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4-2〉 복합 문화시설 이용자들의 실태에 대한 통계적 특성 69
〈표 4-3〉 요인분석 결과 72
〈표 4-4〉 체험마케팅에 관한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결과 73
〈표 4-5〉 소비자 만족에 관한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결과 74
〈표 4-6〉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결과 74
〈표 4-7〉 재방문 의도에 관한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결과 75
〈표 4-8〉 변수의 구성개념 및 상관관계 75
〈표 4-9〉 복합문화공간의 체험마케팅이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0〉 복합문화공간의 체험마케팅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1〉 소비자만족과 브랜드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4-12〉 가설검정 결과 80
〈표 5-1〉 가설검정 결과 83
〈그림 1-1〉 연구의 구성 17
〈그림 3-1〉 연구모형 57
〈그림 4-1〉 연구결과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