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3
제1항 연구배경 13
제2항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제1항 연구의 범위 16
제2항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Social Network Service(SNS)에 관한 연구 18
제1항 Social Network Service(SNS)의 개념 18
제2항 Social Network Service(SNS)의 마케팅정의 및 특성 19
제2절 소비자 태도 26
제1항 소비자 태도의 정의 26
제3절 브랜드 만족도 29
제4절 구매의도 30
제3장 연구의 설계와 분석방법 3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2
제1항 연구모형의 설계 32
제2항 연구가설 33
제3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39
제2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43
제1항 조사설계 43
제2항 설문지 구성 44
제3항 자료 분석방법 45
제4장 실증분석 47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7
제1항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제2항 SNS 사용특성 49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제1항 SNS 마케팅 특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제2항 소비자 태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제3항 브랜드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제4항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7
제4절 가설의 검증 58
제1항 가설1의 검증 58
제2항 가설2의 검증 59
제3항 가설3의 검증 61
제4항 가설4의 검증 63
제5항 가설5의 검증 64
제6항 가설6의 검증 66
제7항 가설검증 결과요약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70
제1절 연구결과 및 의의 70
제2절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72
제1항 연구의 시사점 72
제2항 연구의 한계점 73
참고문헌 75
부록 85
Abstract 91
〈표 1-1〉 SNS 마케팅 특성 22
〈표 3-1〉 조사설계 43
〈표 3-2〉 설문항목의 구성 45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 4-2〉 SNS 사용특성 50
〈표 4-3〉 SNS 마케팅 특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표 4-4〉 소비자 태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5〉 브랜드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표 4-6〉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표 4-7〉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57
〈표 4-8〉 SNS 마케팅 특성이 소비자의 인지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4-9〉 SNS 마케팅 특성이 소비자의 감정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0〉 SNS 마케팅 특성이 소비자의 행위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1〉 SNS 마케팅 특성이 브랜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2〉 SNS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3〉 SNS 마케팅에 대한 브랜드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4〉 가설검증 결과요약 67
〈그림 1〉 연구모형 32
〈그림 2〉 연구결과 모형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