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구성과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이커머스 사업 현황 17
1. 이커머스 사업의 정의 17
2. 국내 이커머스 시장 동향 20
3. 이커머스 사업 관련 선행연구 23
제2절 이커머스 풀필먼트의 개념 26
1. 풀필먼트 서비스 정의 26
2. 이커머스 풀필먼트 서비스 동향 29
3. 이커머스 풀필먼트 서비스 관련 선행연구 33
제3절 혁신성 35
1. 혁신성의 개념 35
2. 혁신성의 선행연구 37
제4절 신뢰성 40
1. 신뢰성의 개념 40
2. 신뢰성의 선행연구 42
제5절 소비자 만족도 및 지속이용 의도 44
1. 소비자 만족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44
2. 지속이용 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47
제3장 연구방법 50
제1절 조사 설계 50
1. 연구 모형 50
2. 연구가설 설정 5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2. 주요 변수들의 측정 56
제3절 조사 절차 및 분석방법 58
제4장 연구결과 59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과 이용행태 분석 59
제2절 척도의 타당성 검정과 신뢰도 검정 65
제3절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66
제4절 회귀 분석과 가설 검증 68
제5절 주요 집단 간 차이 분석 70
제6절 연구 결과에 따른 풀필먼트 서비스에 관한 전략적 제언 71
제5장 결론 7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4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77
참고문헌 79
부록 84
ABSTRACT 90
〈표 1〉 이커머스 거래 품목 분류 18
〈표 2〉 이커머스 취급 품목과 특성에 따른 유형 분류 19
〈표 3〉 이커머스(온라인쇼핑) 거래액 비교(통계청, 2019) 21
〈표 4〉 물류 시대의 진화과정 31
〈표 5〉 이커머스 업체 유형 별 풀필먼트 서비스 동향 32
〈표 6〉 측정항목의 척도 구성 57
〈표 7〉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8〉 응답자의 이커머스 구매 행태 61
〈표 9〉 새벽배송 이용 경험 유/무에 따른 월평균 이커머스 구매횟수 64
〈표 10〉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5
〈표 1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량 66
〈표 12〉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67
〈표 13〉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8
〈표 14〉 지속이용 의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9
〈표 15〉 새벽배송 이용경험 유/무에 따른 풀필먼트 서비스 평가 및 태도 차이 70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이커머스 거래액 동향 22
〈그림 3〉 풀필먼트 서비스의 다차원적인 접근(Isac, 2014) 27
〈그림 4〉 기술혁신 수용모델의 프로세스(박재진, 2004) 36
〈그림 5〉 소비자 관점에서의 지각된 혁신성 구성 요소(유재미 등, 2006) 38
〈그림 6〉 서비스/기술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형성 과정(Lee & See, 2004) 41
〈그림 7〉 연구모형 50